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생활정보 꿀팁

아이스크림 유통기한 없는 이유와 오래된 아이스크림 먹을때 주의사항

반응형

냉동실 구석에서 아이스크림을 발견했습니다. 구입한 기억이 전혀 없어서 먹을수 있을지 의문이 갈때가 있는데요. 유통기한을 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지가 않습니다. 다만 다음 사진과 같이 제조년월만 나와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스크림은 유통기한이 없는걸까요? 그리고 유통기한이 없으니 아주 오래된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괜찮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NO입니다.





아이스크림에 유통기한이 없는 이유는?


아이스크림은 영하 18도 이하의 냉동상태로 보관 및 유통되기때문에 세균이나 미생물 번식할 수 없고, 썩거나 열화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행법상에도 아이스크림은 유통기한 표시의무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의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만두와 같은 냉동식품에는 유통기한이 있다는건데요. 왜일까요? 동일한 조건에서 유통되는 냉동식품인데, 아이스크림은 유통기한이 없고 다른 냉동식품에는 유통기한이 있다는것! 좀 의심스럽습니다.



그렇다면 오래된 아이스크림을 먹을때 주의사항은?


오래된 아이스크림은 물론 제조된지 오래되지않은 아이스크림을 먹을때도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설명한 아이스크림에 유통기한이 없는 이유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 할수 있는데요. 영하 18도 이하에서는 세균이나 미생물이 번식하기 어렵다는것을 반대로 생각해보면, 영하 18도 이상에서는 세균이나 미생물이 번식할 수도 있다는 말이 됩니다. 따라서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아이스크림을 구매할때 외관상 다음과 같은 것들은 먹는것을 지양해야합니다.




첫째, 아이스크림 주위에 서리가 많이 묻어있는 경우. 

이러한 상태의 아이스크림을 누구나 한번씩은 맛보았을텐데요. 일단 맛이 없습니다. 그리고 서리가 심하다는 것은 냉동실 안에서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지 못했다는 결과이기도 한데요. 녹았다 얼었다른 반복하면 아이스크림 주위에 서리가 생깁니다. 따라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아이스크림의 형태가 일그러져있는 경우.

꽁꽁 얼어있는 아이스크림의 경우 강한 충격을 받으면 깨지거나 부서지기 일쑤인데요. 아이스크림의 모양이 변형되어 있다는 것은, 냉동실의 온도가 정전이나 다른 이유로 상승해서 녹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스크림도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셋째, 제조년월로부터 2년이상 지난 경우.

'수만년전에 생존했던 맘모스가 냉동 상태로 발견되어, 이를 개한테 줬더니 잘 먹더라. 그리고 그 이후에도 별탈이 없었다'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사실인지 알수는 없지만, 아무리 잘 보관된 아이스크림이라 하더라도 너무 오래된 것은 일단 먹기가 깨름칙합니다. 일반적인 냉장고가 적정 온도로 계속 냉동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조금씩 품질이나 상태가 저하되어 맛이 떨어지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상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유통기한이 없는 아이스크림이라 할지라도, 오래된것은 먹지 않는 편이 좋겠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