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국내 이슈

파리바게트, 가맹점 불법파견과 제빵사 카톡 단톡방에서 업무지시 논란

반응형

파리바게뜨의 가맹점주가 인력공급업체로부터 제빵 기사를 파견받는 형식으로 변칙적인 운영을 실시하고, 제빵기사들을 전체 카톡방으로 묶어서 본사 관리자가 업무를 지시하는 등 불법적인 운영으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정의당 이정미 의원이 제기한 것으로, 고용노동부는 파리바게뜨 본사를 포함해 협력업체, 매장을 내일인 7월 11일부터 한달동안 근로감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에따라 파리바게뜨 본사를 비롯해 제빵기사를 공급하는 11개 협력업체와 가맹점 44곳, 직영점 6곳이 관리감독 대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파리바게트는 제빵 기사들을 전체 카톡방으로 묶어서 본사 관리자가 기사들의 업무를 일일이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현행법상 가맹점주가 하도급 업체 소속직원들에게 직접적인 업무 관련 지시를 할 수 없게 되어있기 때문에 가맹점 불법 파견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또한 계약보다 근로시간이 훨씬 더 많아 근로시간 축소 의혹도 받고 있는데요. 많게는 열 몇 시간씩 일하는 직원도 많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3년간 임금이 밀리거나, 연장근로수당 지급받지 못한 직원들이 있어 근로조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고용부는 시간외 수당 지급 여부와 휴식시간 및 휴일, 연차유급휴가 현황도 점검할 계획이며, 위반사항 발견 즉시 시정조치하고 개선되지 않을 경우 사법처리할 방침이라며 강력히 권고한 상태입니다.


이에따라 유사업체인 뚜레쥬르를 포함해 제빵관련 업체에 대해서도 추가 감독 실시를 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들어 미스터피자의 갑질논란과 호식이두마리치킨의 회장 성추행 의혹 등 잘알려진 기업들의 실체가 낱낱이 파헤쳐지고 있는데요. 정권교체와도 어느정도 일맥상통하는 결과가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불과 작년까지만하더라도 대기업들의 부정 비리도 감춰지는 듯 했는데, 보다 투명한 경영이 지속되는것 같아 한편으로는 마음이 놓이기도 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