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일본 여행과 문화

일본 저녁인사 곰방와(こんばんは) こんばんわ는 틀린 표현? 어원과 유래

반응형

일본어로 저녁인사는 곰방와(こんばんは)입니다.

하지만 곰방와를 발음그대로 쓰면, こんばんは가 아닌 こんばんわ이기때문에

こんばんわ가 맞는 표현이라 생각하는 일본인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 성인이 되어서도 こんばんわ로 사용해 온 일본인, 

"こんばんは"가 맞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적이었다고 합니다.

 


일본인들도 헷갈려하는 こんばんは와 こんばんわ. 오늘은 일본어 저녁인사의 어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일본인도 모르는 일본어 '日本人の知らない日本語' 이시하라 사토미와 함께 알아보시죠!



곰방와의 어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今晩は、ご機嫌いかがですか?

오늘밤 기분은 어떠세요?

 

今晩は、冷えますね~

오늘밤은 시원하네요~

 

위와같은 말로 저녁인사를 나누던 것을 줄여서 '今晩は'로 사용하게되었고, 점점 더 간편하게 사용하면서 한자표기조차 없이 사용하게된 것이 바로 현재 쓰고있는 'こんばんは' 입니다.




어원을 알아보니 간단한 것인데도 불구하고, 왜 많은 일본인들은 こんばんは가 아닌 こんばんわ로 잘못 알고있는 것일까요?




일본인들이 こんばんわ가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한 이유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실제로 예전에는 こんばんわ가 맞는 표현이었다.

 

こんばんは가 옳은 표현이 된것은 쇼와61년으로 1986년부터입니다. 그 이전인 1985년까지는 こんばんわ가 옳은 표현이었다는 것인데요.

낮인사인 곤니치와는 그 이전부터 こんにちは를 사용해왔습니다.

낮인사는 こんにちは 저녁인사는 こんばんわ를 사용하다보니 は와わ를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게되었고, 

こんにちは를 こんにちわ로 잘못 사용하는 등 혼란이 생깁니다.

이로인해 1986년부터는 모두 は를 사용하는 것으로 개정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전에는 '습니다'가 아닌 '읍니다'를 사용했었고, '읍니다'가 맞는 표현이었습니다. 

근대사회로 들어오면서 한글 맞춤표기법이 '읍니다'에서 '습니다'로 개정되었지만,

지금도 연세가 많으신분들은 '읍니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겠네요.

 


 

둘째, 일본의 和 정신

 

일본사람들은 和(와)를 무엇보다 중요히 여깁니다. 자신의 나라를 和國라 부르고, 자신들의 음식을 和食, 일본소를 和牛(와규)로 부를만큼 和를 중요히 생각하는데요.

 

和의 한자를 풀이하면 벼라는 의미의 禾와 입이라는 의미의 口가 합쳐진 단어로, '사람들이 함께 밥을 나누어 먹는다'라고 표현합니다. 즉 혼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고 함께하는 공동체적인 느낌이 강하는 한글의 '우리'와 비슷하다고 보면됩니다.

 

대한민국도 우리나라, 우리말, 우리소 등으로 표현하는 것만 봐도 어느정도 일맥상통하는데요.

 

따라서 일본인들은 こんばん'は'보다는 こんばん'わ' 쪽이 좀 더 친밀감을 줄수있기때문에 현재도 こんばんわ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어떤거라도 상관없다(どちらでもいい)라는 풍조

 

현대일본에서는 'こだわり'라는 표현이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こだわり(코다와리)는 '얽매이다', '구애되다', '고집' 등의 의미가 있는데요. 

こだわりない 즉 "얽매이지않고, 구애받지 않고" 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합니다. 

즉 자유로운 마인드로 어떤거라도 상관없다는 풍조가 만연한데요.

 

따라서 こんばんは든 こんばんわ든 아무거나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현재 아직도 많은 일본인들은 こんばんわ라고 사용하고 있으며, 문법상으로는 こんばんは가 맞는 표현이지만 공문서가 아니고, 격식없는 친한사이끼리는 こんばんわ를 사용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것!

이 점도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こんばんわ, 더이상 틀린 표현만은 아닙니다.


[추천 관련글]

일본어 인사(오하요, 곤니치와, 곰방와) 언제 사용할까? 시간 구분 기준

일본어로 2 4 6 8 10 짝수 읽는법 - 니시로하토? 니시로야토?

일본어 야라시이(やらしい)의 의미, 이야라시이(嫌らしい)와 차이점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