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발급한 10년짜리 복수여권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곧 일본여행을 떠날 예정이라 만료된 여권을 갱신하고, 아들래미의 첫 여권 발급을 위해 제가 사는 지역인 김해시청으로 방문했어요. 여권을 발급하기 위한 준비물과 비용, 소요기간은 어느 지역이든 모두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제가 방문한 김해시청입니다. 김해시청에 들어서면 건물이 네다섯개가 있어서 어디로 가야할지 처음엔 엄청 헷갈리더라고요. 여권발급을 위해서는 위 사진에 나와있는 건물인 행복민원청사로 가면 됩니다.
행복민원청사 1층으로 들어서면 바로 오른쪽편에서 여러 민원을 접수하고 있는데요.
위 사진상에 '여권신청서 작성'이라는 표지판 보이시죠? 여권의 경우 발급받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안내해주시는 분이 계셔서 정말 손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을 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권 사진 1매
2. 신분증 (주민등록증 or 운전면허증)
3. 지문확인을 위한 손가락 2개 (양손 검지)
4. 현금 또는 카드
여권기간 만료로 인해 재발급을 받거나 신규 발급을 받거나 준비물은 동일합니다. 혹시라도 재발급을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구여권을 가져가야하는게 아닐까 걱정하시는분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필요없습니다. 단 기간이 만료되지않았는데, 여권이 오염되거나 페이지수 부족으로 재발급받아야할 경우에는 꼭 기존에 사용하던 구여권을 가져가야합니다.
4살 아들이 여권을 처음 만드는 건데, 가족증명서나 이런거 다 필요없습니다. 여권사진 1장만 있으면 되요. 8살 이하는 1년짜리 단수여권이나 5년짜리만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안내해주시는분 덕분에 정말 편하게 5분도 안걸려서 작성을 끝내고, 대기표를 받으면 되는데요.
대기하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지 순번표를 뽑자마자 제 차례가 되었네요. 작성한 서류를 제출하고 기다리다 보면 지문인식이 필요한데요. 당연히 손가락은 챙겨가셨겠죠? 오른손 검지와 왼손 검지가 필요하니 까먹지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옆에 보이는 카드단말기. 신용카드로도 결제 가능하니 현금이 없어도 편리합니다.
목요일에 신청을했더니 다음주 화요일에 받을 수 있다고 하는군요. 발급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주말까지 포함해서 5일 소요되네요. 직접 수령하든 등기로 받든 소요시간은 동일합니다.
저는 다시 방문하기 귀찮아서 등기 우편으로 받기로 했는데요. 착불 3200원에 최대 4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5인가족의 경우에는 등기 2개로 받아야겠군요.
10분정도만에 여권신청이 완료되었네요. 제꺼 10년짜리 복수여권에 48페이지짜리가 5만 3천원. 그리고 4살짜리 아들 5년짜리 24페이지짜리가 3만원. 합쳐서 8만 3천원 결제했습니다.
만약 등기가 아니라 방문수령을 위한다면 위 사진의 접수증을 꼭 갖고있어야해요. 본인말고도 대리수령도 가능하니 분실하지않도록 주의하시면 됩니다!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