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생활정보 꿀팁

시스템에어컨 셀프 청소후기, 삼성 시스템에어컨 필터 청소방법 공유

반응형

6월인데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날씨가 후덥지근하네요. 여름이 머지않은 듯한 느낌입니다. 곧 시작될 여름에 대비해 시스템 에어컨을 청소하기로 했습니다. 에어컨 청소업체에 위탁하려니 비용도 생각보다 비싸서 셀프로 자가청소를 하기로 마음먹었어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셀프 청소 직접해보세요!



저희집 거실에 있는 삼성 시스템 에어컨입니다. 아파트에 입주한지 벌써 3년이 넘었는데, 사실 한번도 청소를 해본적이 없어요. 저도 이번에 처음 해보는거라, 와이프가 괜히 부셔서 수리비 나오게하지말고 업체에게 맡기자고 했는데, 셀프청소에 도전을 해봤습니다.




에어컨 뒷쪽에 보면 위 사진처럼 희미하게 push라고 음각이 되어있어요. 이걸 눌러주세요.




위 사진에서 별표로 체크된 네곳을 누르면 쉽게 탈거가 됩니다.




안쪽에보면 필터가 보이는데요. 화살표된 부분을 확대해보면..




역시 push라고 되어있어요. 이걸 눌러주면 필터도 쉽게 빠집니다.




3년동안 청소를 한번도 안했는데, 생각보단 깨끗하네요.




필터뿐만아니라 에어컨 송풍구 부위도 물로 깨끗이 씻기위해 위 사진에 보이는 클립을 빼서 분리시켜줍니다.




모두 탈거가 되었네요. 에어컨 안쪽과 바깥쪽은 물티슈를 이용해 청소를 해줬고요.





에어컨 송풍구 부위는 화장실에 가져와서 물로 깨끗이 씼었어요. 플라스틱 재질이라 물로 세척이 가능합니다.





필터 역시 물로 세척이 가능한데요. 이때 중요한점은 너무 뜨거운물로 씻으면 안된다는 점. 그리고 중성세제만 사용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미온수로 온도를 맞춰 샤워기로 물을 뿌리면,




마치 때처럼 먼지가 씻겨내려갑니다. 부드러운 스펀지를 이용해 청소를 하니 더욱 깨끗해지더라고요. 필터까지 세척이 완료되면, 바로 에어컨에 끼우지말고 서늘한 곳에서 말려야합니다. 직사광선을 받지않는 베란다 같은곳에 하루정도 말린 후에 다시 에어컨에 장착해주세요.


시스템에어컨 필터 셀프청소, 별로 어렵지 않죠? 셀프로도 충분하니 도전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화장실 세면대 폼업(원터치 팝업) 셀프교체방법 DIY 후기

#화장실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세면대 하부 커버 분리로 초간단 해결

#현관문 도어락 배터리 방전시 문여는 방법, 9V 건전지로 간단 해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