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심장은 엔진이라고 하죠? 말안해도 아시겠지만 타이어는 자동차의 발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체력과 뜨거운 심장을 갖고있더라도, 신발이 편하지않으면 오래 달리기 어렵습니다. 슬리퍼나 하이힐을 신고 달리기 힘들듯이, 적정공기압이 아닌 타이어로 장거리 주행을 하다보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차량에 무리가 가게되죠.
좋은 성능의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타이어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게 더욱 중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과 직결되어있기 때문이죠. 또한 적절한 공기압을 관리해주면 타이어 수명까지 연장시킬 수 있으니, 주기적인 체크가 필요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은 기본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인디게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공기압 부족시 경고등까지 뜨기때문에 간편합니다. 타이어 제조사에 따르면 공기압 점검 주기는 월 1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위 표는 공기압과 타이어 수명에 대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공기압이 너무 부족해도 타이어 수명이 줄어들며, 공기압이 너무 많아도 타이어 수명이 줄어듭니다. 왜일까요?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다하면 트레트 접지면이 고르지 않아 이상 마모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공기압이 부족하면, 바닥에 닿는 타이어의 접지폭이 넓어지게 되고, 트레드 양쪽 가장자리에 무리한 힘을 받게 되어 타이어의 외측이 마모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사이드월의 기울기가 커져 위험할 수도 있죠.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 모양이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타이어 중앙부에만 집중적으로 힘이 가해집니다. 이 역시 타이어 접지면이 힘을 고루 받지 못해 이상 마모 현상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마다 달라지게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내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적정수준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위 사진처럼 차량마다 적정 공기압은 차량 문 안쪽 스티커와 연료 뚜껑 안쪽에 표기되어있습니다. 당연히 차량 매뉴얼에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 차인 올뉴쏘렌토 기준으로 적정공기압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께요.
운전석 도어를 열면 측면부(위 사진 화살표 부분)에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타이어 크기에따라 전륜(앞타이어)과 후륜(뒷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이 표기되어있네요. 통상적으로 겨울철에는 공기압이 자주 빠지므로 위에 표기된 적정공기압보다 더 넣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차량 타이어 관련해 다른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자동차 타이어 규격 확인방법과 의미, 타이어 교체시 알아야할 것들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켜졌을때 해결방법, 비용은 공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