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컴퓨터 PC 꿀팁

컴퓨터 버벅거림, 인터넷 속도 느려졌을때 최적화하는 고클린 사용방법

반응형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속도가 느려집니다. 인터넷 속도는 물론 프로그램 하나 실행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죠. 컴퓨터가 버벅거리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쓸모없는 파일찌꺼기들이 누적되어서

둘째,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니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부팅속도가 느려지는 경우

셋째, 액티브X가 많이 설치되어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경우


이 외에도 많은 경우의 수가 있겠지만, 이것들만 제대로 관리해줘도 컴퓨터 속도를 제법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컴퓨터 버벅거림과 인터넷 속도가 느려졌을때,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고클린'이라는 프로그램이죠.




고클린은 네이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전체 2위를 차지한 프로그램입니다. 국민프로그램인 카카오톡 PC버전 다음으로 설치가 많이 된 소프트웨어이며, 알약이나 곰플레이어 보다도 더 많이 설치가 될 정도죠. 당연히 시스템 최적화 관련 프로그램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게다가 고클린은 기업용 프리웨어 프로그램이므로 집에서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사용가능한 무료프로그램이라는 점! 정말좋죠? 저도 회사PC에 설치해두고 주기적으로 최적화를 시켜주고 있습니다.


※ 참고로 알약이나 V3, 네이버백신 등 주요 백신 프로그램을 비롯해 알집 등 자주 이용하는 프로그램들도 개인사용자에게 있어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이지만 회사에서 사용하려면 라이센스 비용을 주고 구입해야합니다. 따라서 라이선스 '사용범위' 부분에서 기업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기업에서 사용가능한 무료 소프트웨어의 종류



고클린은 프로그램 용량이 고작 1.85MB입니다. 운영체제 명령어를 이용해 컴퓨터를 최적화시켜주기때문에 용량도 적고, 매우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고클린 사용방법도 소개해드릴께요.



고클린 프로그램 실행화면입니다.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5~6가지 정도만 사용해줘도 충분히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1. 액티브(Active) X 삭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다보면 특히 관공서 사이트나 은행사이트에서 액티브X를 다운받아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액티브X가 쌓이다보면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므로 제거해주는게 좋죠. 은행 사이트를 자주 이용해야한다면, 최근 60일 동안 사용되지않는 액티브X만 골라서 삭제를 해줘도 좋습니다.



2. 하드디스크 최적화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PC에 누적되는 파일찌꺼기들을 검색해 지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쓸모없는 파일들을 삭제해 하드디스크를 최적화 할 수 있죠.



3. 인터넷이 느려졌을때, 윈도우 프로세스 초기화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각종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이로인해 컴퓨터가 버벅거리고 인터넷이 느려집니다. 윈도우 프로세스 초기화를 통해 CPU를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PC 사양은 괜찮은데 게임도중 랙이 걸리거나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한다면, 꼭 한번 실행해보세요.




4. 익스플로러 최적화



액티브X 삭제와 마찬가지로 Toolbar를 삭제해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시작프로그램 관리



컴퓨터 부팅속도가 많이 느린가요? 시작프로그램이 과다하게 등록되어서 그렇습니다. PC를 켜자마자 카톡PC버전 프로그램부터 알약, 스카이프 등 많은 프로그램들이 자동 시작됩니다. 이로 인해 부팅속도가 많이 느려지는데요. '중요'란에 빨간색 점이 있는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삭제버튼을 누른다고해서 해당 프로그램이 삭제되는게 아니라 PC 실행시 자동시작을 막아주기만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필요할땐 아이콘을 눌러 실행시켜주면 되니 걱정마세요!



이상으로 고클린 프로그램과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느려진 PC를 최적화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니, 꼭 사용해보세요. 고클린은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