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듀얼모니터를 떠올리면 증권사 직원들만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일반 회사에서도 듀얼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니터 한대에 엑셀창을 띄워놓고, 다른 모니터에는 ERP와 같은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있죠.
이뿐만 아니라 업무용PC 외에 집에서도 듀얼모니터로 구성해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영화를 틀어놓고 웹서핑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 등 듀얼모니터를 구성하면 컴퓨터 한대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해 편리합니다.
이 글을 검색해서 보고있는 이유도 듀얼모니터가 쓰고싶어서겠죠? 그렇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오늘은 내컴퓨터가 듀얼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듀얼모니터를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의 종류부터 알아야합니다.
일반적으로 PC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에는 위와 같이 RGB, DVI, HDMI, DP 네가지가 있습니다. 마이크로 HDMI, 미니HDMI 등 세분화할 수도 있지만,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것은 위 네가지 입니다.
좌측의 파란색 포트가 RGB로 불리며, D-sub 또는 VGA라고도 불립니다. DP는 디스플레이포트 (DisplayPort)의 약자이니 추가 케이블 구입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자, 이제 모니터연결 케이블에 대해 알았으니, 내 컴퓨터로 듀얼모니터를 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듀얼모니터 사용을 위해서는 컴퓨터 본체 뒷면과 모니터 뒷면 하단부를 살펴봐야합니다.
1. 모니터 포트 확인방법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기위해서는 모니터가 당연히 두개겠죠? 모니터 후면 하단부에보면, 어떤 포트를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시된지 오래된 모니터이거나 보급형 제품의 경우 RGB만 있거나 DVI까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모니터는 HDMI와 DP 포트를 지원하기도 하니 확인해보세요.
위 사진은 RGB와 DVI만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HDMI와 DP는 지원하지않으니 컴퓨터 본체에서 HDMI와 DP를 지원하더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니터의 연결케이블 포트를 확인했으니, 이제 컴퓨터 본체 뒷면을 살펴볼까요?
2. 컴퓨터 본체 확인방법
위 사진에 2대의 PC가 있습니다. 좌측 컴퓨터부터 살펴보면, HDMI와 RGB 포트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HDMI를 지원하는 모니터 1대와 RGB를 지원하는 모니터 1대가 필요합니다. 없다면 듀얼모니터 구성이 안되겠죠?
우측 컴퓨터는 RGB 포트만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9핀으로 된 시리얼포트는 COM포트 또는 직렬포트라고도 하며, 일부 마우스나 프린터에 연결할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RGB포트만 지원하므로 듀얼모니터 구성이 안됩니다.
그런데 우측컴퓨터에는 그래픽카드가 꽂혀있습니다. 사무용PC는 메인보드 자체에서 지원하는 내장그래픽만으로도 충분하지만, 그래픽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위한 PC에는 외장 그래픽카드는 없어서는 안되죠.
그래픽카드를 이용해 듀얼모니터 구성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다행히도 DVI와 HDMI, RGB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모니터 두대에 이 포트를 지원하면 듀얼모니터 구성을 할 수 있겠죠? 그런데 만약 모니터 두대 모두 RGB만 지원하면 안됩니다. 포트가 하나씩 밖에 없으니까요.
오늘은 내컴퓨터가 듀얼모니터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구요. 다음 포스팅은 윈도우에서 듀얼모니터 설정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