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내컴퓨터와 모니터로 듀얼모니터를 구성할 수 있는지 확인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RGB(D-sub, VGA), DVI, HDMI, DP 포트와 케이블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해두었으니, 해당 포스팅도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내컴퓨터 듀얼모니터 사용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오늘은 듀얼모니터 연결 후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윈도우 제어판에서 '모양 및 개인 설정'으로 이동해주세요.
※ 운영체제가 윈도우10인 경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이동하면됩니다. 윈도우 7과 인터페이스는 조금 다르지만, 방식은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디스플레이 영역의 '외부 디스플레이에 연결'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듀얼모니터를 설정하고 셋팅할 수 있는데요. 먼저 디스플레이를 눌러보면, 모니터 2개가 제대로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약 1개만 뜬다면, 물리적으로 연결이 안된 상태이니 모니터 전원선이나 컴퓨터와의 연결 케이블을 다시 확인해보세요. 제 PC의 경우 델 모니터 2개가 제대로 잡혀있네요.
하나씩 알려드리자면, 해상도는 모니터가 지원하는 권장해상도를 선택하면되며, 방향은 모니터 방향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2번째 모니터를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고싶다면 방향에서 '세로'를 선택하면 되겠죠?
다중 디스플레이 부분에서 듀얼모니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셋팅할 수가 있는데요.
디스플레이 복제와 확장, 1에만 바탕화면 표시, 2에만 바탕화면 표시라는 네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각각 하나씩 선택했을때, 모니터 구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소개해드릴께요.
디스플레이 복제
위 사진처럼 모니터 2개가 똑같은 화면을 송출합니다. 복제의 경우 일반적인 듀얼모니터 구성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빔프로젝터에 연결하는 경우 사용하는데요. 내 컴퓨터 화면을 빔프로젝터로 나타내고자할때,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디스플레이 확장
일반적인 듀얼모니터 설정방법입니다. 모니터 2개에 각각 다른 화면을 띄워놓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 하나에는 업무용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다른 화면에는 엑셀로 자료를 만들 수 있죠. 마우스를 모니터1과 모니터2로 자유자재로 이동 가능합니다.
1에만 바탕화면 표시
이것 역시 듀얼모니터 구성에서는 사용하지않습니다. 빔프로젝터에 연결하여 발표진행 중 잠깐 컴퓨터에 다른 자료를 찾아야할때 보통 사용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프로젝터 화면으로 보여주고싶지않을때, 잠깐 화면을 끄는 것이죠.
2에만 바탕화면 표시
이 역시 위와 유사한 상황에 놓였을때, 한쪽 모니터를 끄기위해 사용합니다.
이해되셨나요? 듀얼모니터 구성하는 방법, 간단하니 도전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내컴퓨터 듀얼모니터 사용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내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 (마더보드 사양확인 방법)
#단축키 하나로 끝내는 컴퓨터 램(메모리) 확인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