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컴퓨터 PC 꿀팁

내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 (마더보드 사양확인 방법)

반응형

컴퓨터 관련 지식이 있는 분들은 PC 사양을 선택해 조립식으로 많이 구매하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은 브랜드 컴퓨터를 많이 구입합니다. 무엇보다도 AS가 용이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PC를 구입한 경우 내컴퓨터 사양이 어떻게되는지 잘 모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 그 중에서도 메인보드 확인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메인보드 사양확인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간단한 방법부터 소개해드릴께요.




첫번째 방법, 시스템 정보에서 확인하기



윈도우7 기준 윈도우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 부분에 '시스템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운영체제가 윈도우10이라면 검색창에서 바로 '시스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팝업창이 하나 뜨며, 이중에서 시스템 제조업체와 시스템모듈을 확인하면 됩니다. 이 컴퓨터는 회사컴퓨터인데 DELL에서 구입한 사무용PC라서 그런지 정확한 메인보드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 PC의 경우 이런식으로 나오게되므로 다음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두번째 방법, CMD 명령프롬프트에서 확인하기



명령어를 이용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방법과 동일하게 윈도우 검색창에서 'CMD'를 입력해주세요.




명령 프롬프트창이 열리면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세요.


wmic baseboard get product


그럼 Product라는 글자와함께 메인보드의 모델명이 나옵니다. 저는 0Y2MRG라고 나오는데, 이것을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어떤 제품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껀 DELL 컴퓨터 OEM 메인보드네요. 




마지막 방법, CPU-Z를 이용하기


이 방법은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CPU, 램, 그래픽카드 등 컴퓨터 전반적인 사양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가장 정확하고 상세하게 알 수 있죠. 예전 포스팅으로 소개해드린적 있는데, cpu-z 프로그램을 다운아 아래 링크만 따라하면 쉽습니다.




#내컴퓨터 사양 학인방법: cpu-z 최신버전 다운로드


그 외에도 컴퓨터 관련 꿀팁을 소개해드리니,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컴퓨터 버벅거림, 인터넷 속도 느려졌을때 최적화하는 고클린 사용방법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 선택방법, 뻥파워 확인하기

#컴퓨터 램(RAM) PC3와 PC4 (DDR3 vs DDR4) 호환 가능할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