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컴퓨터 PC 꿀팁

내컴퓨터 사양보는법 CPU, 메인보드, GPU, 램(RAM); cpu-z 최신버전 다운로드

반응형

본인이 사용중인 컴퓨터 사양보는 방법 알고있으신가요? 컴퓨터를 구매할때 조립식으로 사양을 따져가며 부품만 구매한뒤 스스로 조립을 했다면 알고있겠지만, 1~2년 시간이 흘러버리면 이것마저도 까먹게되죠. 직접 본체를 뜯어본다 하더라도 부품별로 어떤 제품인지 정확히 알아내기는 컴맹들에겐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윈도우에서 장치관리자 또는 시스템정보에서도 확인할 수는 있지만 정확한 정보는 얻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하게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CPU는 물론 메인보드(마더보드), 그래픽카드(GPU), 램(RAM) 등 본인의 컴퓨터 사양을 정확하게 알아보는 방법이며, 데스크탑은 물론 노트북도 사양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CPUID에서 제공하는 CPU-Z 프로그램인데요. 별도로 설치하는게 아니라 실행만 시키는 파일이라 리소스도 잡아먹지않고 간편한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첨부파일로 직접 다운받으셔도 되고 링크 이동후 해당 사이트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동일한 파일이긴하지만, 아래 링크로 이동하면 최신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cpu-z_1.87-en.zip


2019년 2월 7일 최신버전입니다.




https://www.cpuid.com/softwares/cpu-z.html


만약 최신버전을 받고싶다면, 위 사이트로 이동후 왼쪽 아래에 있는, zip english를 선택하면 가장 최신버전의 CPU-Z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면 크게 4가지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다른건 굳이 신경쓸 필요없고, 아래 두가지 파일만 보면되는데요. 본인의 컴퓨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사양에 맞게 실행하면 됩니다. 


본인 PC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모르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윈도우 32비트와 64비트의 확인방법과 차이점 (Windows 32bit 64bit 비교)




제가 테스트해본 컴퓨터는 오피스 용도인 회사컴퓨터라 사양이 그렇게 좋진않습니다. 어떻게 확인하는지 방법은 간단한데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별도로 설치되거나 그런것 없이 5초정도의 로딩후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그럼 각 탭에서 CPU와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RAM 등을 바로 확인해볼 수 있는거죠.



먼저 CPU입니다. 제 컴퓨터 CPU 사양은 인텔 펜티엄 G630이네요. name 부분을 보면 본인PC의 CPU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0GDG8Y로 델 컴퓨터에서 자체제작한 마더보드입니다.




RAM, 메모리는 DDR3 4GB가 설치되어있으며,




그래픽은 인텔 HD 그래픽스, 내장 그래픽이 탑재되어있네요.




그리고 Bench 부분을 보면, 벤치마크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안투투 벤치마크를 많이 해보는데요. 컴퓨터도 여기에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PC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