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엑셀에 비밀번호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시트에 암호를 거는것이 아니라 파일자체에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간혹 파일서버에 있는 엑셀 파일을 열었는데, 다른직원이 암호를 걸어둬서 못보는 경우,
아니면 암호를 걸어둬서 읽기전용으로 봐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어떻게 암호를 설정하고 암호 해제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샘플 예제 파일입니다. 위 그림처럼 고객사의 소중한 정보가 담겨져 있는 경우,
암호를 설정해둬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해야할텐데요.
그럼 이 파일에 암호를 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누릅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저장버튼 옆에 '도구(L)'라는 버튼이 있는데요.
저장하기에 앞서 도구 컨트롤박스를 눌러 '일반 옵션(G)'을 누릅니다.
[일반 옵션]안에 암호를 설정하는 것이 있네요.
그런데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가 각각 있습니다.
오른쪽 설명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쓰기암호는 보안기능이 아닙니다. 이문서는 무단으로 편집할 수 없도록
보호되어 있지만 암호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악의적인 사용자가 파일을 편집하고 암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뭐가 다른 걸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열기 암호'를 설정했을 경우
먼저 '열기 암호'를 설정하고 저장했을 경우입니다.
파일을 열면 위 그림처럼 "파일은(는) 보호되어 있습니다."라고 뜨면서 암호를 넣지않으면
파일자체를 볼 수 없게 만들어 놨습니다.
2. '쓰기 암호'를 설정했을 경우
이번에는 '쓰기 암호'만 설정했을 경우입니다.
파일을 열면 "파일은(는) 다음 사용자에 의해 예약되었습니다. 암호를 입력하여 쓰기 보호를 해제하거나
읽기 전용으로 여십시오"라고 뜨면서 암호를 넣거나 읽기 전용으로 열게끔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열기암호를 설정할 경우 비밀번호를 모르면 파일자체를 열수없기때문에 보안이 잘됩니다.
그런데 쓰기암호만 설정할 경우, 비밀번호를 몰라도 읽기전용으로 열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문서를 편집해서 다시 저장은 할수없지만,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는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악의적인 경우 문서를 편집한 뒤 다른이름으로 저장해서 기존파일과 바꿔치기해버리면
기존 담당자가 알수가 없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파일에는 쓰기암호를 걸어놔도 의미가 없습니다.
열기암호만 설정해서 사용하는것이 여러모로 편합니다.
그리고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 즉 비번을 해제하려면 암호를 설정하는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도구 ▶ 일반옵션에 들어가서 암호를 지우기만 하면됩니다.
또한 암호를 알아야 파일을 열어 암호를 해제할 수 있으며,
만일 암호를 잃어버렸다면, 파일을 열수있는 방법은 극히 어렵다고 봐야합니다.
프로그램으로 암호를 찾는 방법이 있긴하나, 해킹으로 비밀번호를 찾는것과 동일하다고 봐야합니다.
따라서 숫자로 이루어진 암호의 경우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지만, 문자와 숫자가 함께 사용된 암호라면 며칠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다른 방법으로 암호를 찾을 수 있긴한데, 파일을 조작해 암호를 바꿔치기하는것으로 좀 어렵습니다.
이부분은 시간이 나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