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M12 HEX.B_L90 N S.W P.W_STS304 볼트 너트 규격 의미

반응형

M12 HEX.B_L90/ N/ S.W/ P.W_STS304

업무도중 가끔 위와 같은 표기를 볼 때가 있습니다. 볼트조립시 어떻게 해야하는지 스펙을 명기해 놓은 것인데요. 관련 업무담당자에게는 매우 간단한 표기법이지만, 신입사원이거나 해당 업무가 아닌 사람이 볼때는 무슨 암호처럼 느껴질때가 있죠. 어떤걸 의미하는지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M12 HEX.B_L90/ N/ S.W/ P.W_STS304

위 표기는 볼트와 너트, 스프링와셔와 평와셔에 대한 사이즈와 재질을 표기해둔 것입니다. 순서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M12 HEX.B_L90의 뜻은 육각볼트(Hexagon Bolt) M12*90L을 뜻하는 말입니다. 볼트 사이즈가 M12이며, 길이가 90mm라는 것이죠.
두번째 표기된 N은 너트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볼트에 조립되기위해 M12 너트가 필요하죠.
세번째 표기된 S.W는 Spring Washer의 줄임말로 M12 스프링와셔가 필요합니다.
네번째 표기된 P.W는 Plat Washer의 줄임말로 M12 평와셔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에 표기된 STS304는 재질을 의미합니다. STS304는 KS규격 재질 중 하나로 JIS 규격의 SUS304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스텐리스 계열의 304 재질인 육각머리볼트와 너트, 스프링와셔와 평와셔가 필요하죠.

상당히 긴 내용을 간략하게 마치 암호처럼 표기해두었는데요. 알고보면 의외로 간단하죠?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볼트/너트와 와셔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관련 추천글]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이 의미하는것은?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이 의미하는것은?

볼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크게 형상과 결합방법, 그리고 용도라는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형상에 따라서 6각볼트와 4각볼트,무두렌치볼트 등이 있으며, 결합방법에 따라서는 관통볼트

saysensibility.tistory.com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볼트/너트/와샤 각 종류별 용도와 규격표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자료들을 한번에 볼수있도록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자료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saysensibility.tistory.com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오늘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육각볼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각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등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볼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