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블로그 수익모델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측정방법, 로딩속도가 중요한 이유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의 로딩속도가 애드센스 수익에 미치는 영향

적고보니 뭔가 대학교 레포트 제목 같네요.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질문 하나를 던져보겠습니다.

 

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나요?

 

단언할 수는 없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애드센스 수익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있다고 생각됩니다. 자, 그럼 블로그 속도와 애드센스 수익에 상관관계가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당연히 로딩속도를 올려야겠죠. 

 

 

구글 SEO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구글 검색시 상단에 노출이 잘되는 블로그로 만들기위해서는 구글이 원하는 블로그로 만들어줘야합니다. 즉 쉽게말해 SEO란 상위노출을 위한 구글의 요구조건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그 요건 중 하나에 '사이트 속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블로그 속도를 측정해보고, 느리다면 개선해야합니다..라고 표현하니 가슴에 와닿지않고 너무 진부하게 느껴지네요.

 

사실 제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로 블로그에 접속해봤는데요. 로딩 속도가 아주 가관이더군요. 이미 방문한 사이트는 쿠키가 저장되어있어서 빠르게 로딩되지만, 처음 접속하는 기기에서는 상당히 느리게 로딩되기때문에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다른 PC나 스마트폰으로 본인 블로그에 접속해보세요. 그래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딩속도가 느리면 뒤로가기 눌러버리는 사람들도 있긴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광고수익이 하락합니다. 왜 일까요?

 

블로그에 접속하면 포스팅 제목과 내용이 가장 먼저 뜨고, 그 다음으로 사진, 애드센스 광고 순으로 로딩이 됩니다. 그런데 사이트 로딩속도가 느리다보니, 상단 애드센스가 뜨기전에 스크롤을 내려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애드센스는 상단광고 CPC가 아주 높은 편인데, 사람들이 광고를 보고 클릭할 기회를 다 놓쳐버리는 거지요. 이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오늘은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로딩속도를 가장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속도 측정 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죠.

 

 

 

 

 

PageSpeed Insights

모든 기기에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해 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위 링크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웹 페이지 URL 입력' 부분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세요.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도 측정 가능합니다.

 

 

10초 정도만 기다리면 사이트 속도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먼저 제 블로그의 모바일 로딩 점수입니다.

 

모바일 점수가 고작 10점으로 아주 낮은 점수를 받았네요. 이번에는 데스크톱 기준 사이트 로딩속도를 확인해볼까요?

 

 

데스크톱은 그나마 높은 점수인 49점이지만 여전히 하위권입니다.

 

 

구글 페이지속도 측정 사이트에서는 속도 뿐만 아니라 어떤 점에서 점수가 늦게 나온 것인지 분석도 해주는데요.

 

영어로 되어있지만 무슨 말인지 대충 아시겠죠?

 

 

그리고 어떻게 하면 블로그 로딩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 방법도 추천해줍니다.

 

차세대 형식을 사용해 이미지 제공하기: 일반적인 jpg나 png 파일이 아닌 jpeg2000과 같은 확장자를 써주는게 압축률이 좋다고 합니다. 오프스크린을 이용해 이미지 로딩을 지연하는 등 몇가지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위에 표기된 추천 방법을 그대로 검색해보면, 관련 포스팅들이 많으니 거기서 확인해보세요. 사실 저도 이것저것 해봤는데, 답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모바일 점수가 8점 나왔었고, html/CSS 압축부터 몇가지 진행한 끝에 조금 오른게 10점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스킨이 무거운 듯 합니다.

 

 

마크쿼리 스파이더스웹 스켈레톤 티스토리 스킨

저는 마크쿼리 Spider's web이라는 스킨을 사용중인데요. 전반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계속해서 이 스킨만 사용해오고 있는데, 이젠 변경할때가 된 것 같습니다. 조만간 깔끔하면서도 블로그 로딩속도가 빠른 스킨으로 바꿔야겠네요. 스킨 변경 후 후기도 올리겠습니다.

 

 

[관련 추천글]

 

 

구글 애드센스 CPC, CTR, 페이지RPM 용어정리와 수익향상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아마도 90% 이상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을텐데요. 그리고 애드센스로 돈을 버는 사람들 중 90% 이상은 애드센스 어플을 설치했을거라 의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