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전산볼트 규격과 종류, 의미 (중길이볼트, 스터드볼트)

반응형

볼트의 규격은 M8*20L과 같이 볼트 몸통 부분의 폭과 길이로 나타냅니다. 나사산의 거리를 말하는 '피치'가 있는데,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규격화되어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따라서 볼트를 구입할때 볼트의 길이도 매우 중요한데요. 길이가 짧은 것은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길이가 아주 긴 경우에는 제조사에 별도로 주문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용도 비싸고 제작기간도 오래 걸리죠. 이럴 때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전산볼트입니다.

 

 

 

전산볼트란 볼트 전체가 나사산으로 되어있는 볼트를 의미합니다. 한자로 표기하자면 '全山볼트'이며, 영문으로는 'Fully thread stud bolt'라고도 하죠.
산업현장에서는 전나사볼트, 장볼트, 중길이볼트, 중기리볼트, 전산봉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모두 동일한 의미라고 보셔도 됩니다.

 

 

볼트 머리가 없기 때문에 양쪽으로 너트를 끼워서 사용하게 되므로 일종의 스터드볼트라 볼 수 도 있는데요. 

전산볼트는 위 사진과 같이 볼트 전체가 나사산으로 되어있고, 일반적으로 길이는 1미터(1000mm) 단위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원하는 길이만큼 사용하고 남는 부분은 볼트 컷팅기를 이용해 잘라서 써도 됩니다. 그라인더로 잘라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절단면이 매끄럽지 않고, 나사산이 뭉개지는 경우가 있어 나사가 조립되지 않기도 합니다. 따라서 절단면을 잘 가공해야 볼트 너트 체결이 용이합니다.

 



전산볼트는 일반 육각볼트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재질로 제작되며, 색상으로도 쉽게 구분이 가능한데요.
금색은 도금, 검은색은 45C 열처리 볼트, 은색은 스테인리스 (SUS 계열), 황동색은 신주(BS)라 볼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기 전 볼트 길이가 얼마나 필요할지 모를 때, 전산볼트를 사용하면 직접 현장맞춤으로 쉽게 작업할 수 있으므로, 배관공사나 건설현장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산볼트 규격은 큰 의미가 없는게, 볼트머리도 없고 길이는 1미터 기준, 피치도 규격화되어있기때문입니다. 전산볼트 사이즈별 피치가 궁금하다면, 아래 육각볼트 규격표와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육각볼트(Hex Bolt) 규격표 KS/JIS/ANSI 규격집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오늘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육각볼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각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등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볼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

saysensibility.tistory.com

 

볼트에서 말하는 M과 피치, 나사산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읽어보세요!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이 의미하는것은?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의미, 볼트 규격표 보는법

볼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크게 형상과 결합방법, 그리고 용도라는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형상에 따라서 6각볼트와 4각볼트,무두렌치볼트 등이 있으며, 결합방법에 따라서는 관통볼트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