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제가 키우는 고정구피 알비노 풀레드가 뒤집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한마리였지만, 벌써 세마리가 동일한 증상을 보이더라고요.
알풀이 수직으로 꼿꼿하게 서있습니다.
어떤 녀석은 몸이 뒤집혀서 헤엄을 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먹이를 많이줘서 부레병에 걸린줄 알았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부레병은 아닌듯 합니다.
위 사진처럼 배가 상당히 말라있는데요. 일명 구피 배마름병입니다. 배마름병은 내부기생충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사람도 일년에 한번씩 구충제를 먹듯이 열대어도 구충제를 먹여줘야합니다.
오늘은 동물에게 먹이는 구충제, 옴니쿠어산으로 구피 배마름병을 치료한 후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옴니쿠어산은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모든 약국에서 취급하는 약은 아닙니다. 따라서 방문하시기전에 전화를 미리 해보고 방문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용량은 250그램이며, 가격은 18,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고요. 사진에는 돼지, 소, 말, 개가 그려져있는데, 열대어에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고기의 배마름병이나 백점병 등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어요.
옴니쿠어산 용량은 예방목적일 경우 40리터당 1그램, 치료목적일 경우 10리터당 1그램을 투여하면 되는데요. 본인이 보유중인 어항에 물이 몇리터 들어있는지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옴니쿠어산은 어항에 직접 투여하면 물에 둥둥 뜨기때문에, 물에 한번 풀어서 넣어주는게 골고루 잘 퍼집니다.
옴니쿠어산 가루가 생각보다 잘 안풀어집니다. 많이 저어주세요.
옴니쿠어산 투여완료.
수조 전체로 퍼지면서 물이 뿌옇게 변합니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나면 물이 다시 맑아지는데요.
옴니쿠어산 방역 이후 먹이 급여와 환수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께요.
일단 먹이는 주지말라고 하는분도 있고, 상관없다고 하는분들도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옴니쿠어산을 이용해 약밥을 만들어서 먹이는 분들도 많기때문에 먹이는 줘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옴니쿠어산 방역한다고 금식을 시킨다면, 약밥을 만드는게 더 이상하죠. 그리고 환수는 방역 후 이틀 뒤 4~50% 환수를 해주면됩니다.
그렇다면 옴니쿠어산 방역으로 배마름병이 치료되었을까요? 알풀 수컷 두마리와 암컷 한마리가 문제가 있었는데, 상태가 제일 안좋았던 수컷 한마리는 죽고, 나머지 두마리는 완치가 되었습니다. 45도 각도로 헤엄치거나 수직으로 꼿꼿하게 서있었는데, 지금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건강해졌어요. 앞으로는 정기적으로 예방차원에서 옴니쿠어산 방역을 시켜줘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집 어항 물멍 영상하나 올릴게요.
노보탭과 유사한 피쉬탭 먹방입니다. 알풀 뿐만 아니라 안시와 화이트팬더 코리도 좋아하네요. 다들 건강하게만 자라길..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