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널링볼트의 의미와 규격, 널링가공의 종류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가장 대표적인 손잡이나사 종류인 노브볼트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볼트 종류 중 하나인 노브볼트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노브볼트는 손잡이나사 종류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볼트 중 하나인데요. 어떤 것인지 지금부터 살

saysensibility.tistory.com

오늘은 노브볼트와 마찬가지로 손잡이나사의 일종인 널링볼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널링볼트란?

 

널링볼트는 렌치나 스패너 등 전용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간단히 장착이 가능한 볼트로, 손으로 잡는 부분에 미끄러지지 않게 홈이 새겨진 볼트를 말합니다.

 

널링볼트는 로렛볼트 또는 로렛트볼트라고도 불리는데, 프랑스어의 룰렛(roulette)이 그 어원입니다. 뜻은 '작은 고리, 작아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며, 일본어로 ローレットネジ (로렛토 네지)라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도 간혹 사용되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영문 표기인 널링 (knurling) 볼트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널링이란?

 

널링은 금속에 가해지는 미세한 요철 가공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널링볼트란 볼트머리 측면에 톱니처럼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도록 가공된 볼트를 말합니다. 널링가공에 대해서도 잠깐 소개해드리자면, 널링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사선 널링 (나나메 로렛)

사선형태로 홈 가공을 하는 방식으로 기계나 자동차 부품 등에 많이 이용됩니다.

 

평목 널링 (히라메 로렛)

 

일자형태로 홈 가공이 되어있으며, 금속 다이얼 등에 자주 이용됩니다. 주로 손목시계의 용두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크로스 널링 (아야메 로렛)

다이아 또는 크로스 널링이라고도 하며, 두 방향을 교차하는 형태의 가공입니다.

 

 


널링나사 종류

 

 

널링나사는 일반적으로 평목널링, 즉 일자형태의 널릴가공이 된 나사가 많으며, 볼트 머리 부분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널링볼트는 렌치나 스패너를 이용해 체결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볼트머리가 육각형태가 아닌 동그란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대부분 볼트머리는 평평하나 간혹 일자홈이나 십자홈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널링나사 규격

 

널링나사는 일반적으로 M3, M4, M5, M6의 4개의 사이즈가 있으며, 별도로 JIS나 KS규격으로 명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널링나사 M3

M3 널링나사는 호칭 지름(직경)이 3mm이며, 예를 들어 M3X7 사이즈는 호칭 직경이 3mm이고 길이가 7mm인 나사를 말합니다. M3는 널링 나사 중 가장 얇은 나사로, 길이는 6mm ~ 20mm가 일반적입니다.

 

널링나사 M4

M4 널링나사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널링나사 중 두 번째로 가는 나사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이즈라 길이는 6mm ~ 40mm 정도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널링나사 M5

M5 널링나사는 10mm ~ 40mm 정도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널링나사 M6

M6는 널링나사 중에서 가장 굵은 나사로 길이는 10mm ~ 50mm 정도까지 나옵니다.

 

 

이상으로 널링나사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손잡이나사의 종류인 나비볼트입니다.

 

[관련 추천글]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볼트/너트/와샤 각 종류별 용도와 규격표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자료들을 한번에 볼수있도록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자료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aysensibility.tistory.com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오늘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육각볼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각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등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볼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

saysensibility.tistory.com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의미, 볼트 규격표 보는 법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의미, 볼트 규격표 보는법

볼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크게 형상과 결합방법, 그리고 용도라는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형상에 따라서 6각볼트와 4각볼트,무두렌치볼트 등이 있으며, 결합방법에 따라서는 관통볼트,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