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M이란?
BOM은 Bill Of Material의 줄임말로 사용된 부품 일체에 대한 상세내역을 말합니다. 즉 자재명세서 또는 소요부품명세서를 말하는데요. 예를들어 스마트폰을 하나 만들기 위해서는 크게 액정, 메인보드, 배터리, 뒷면커버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액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수많은 부품이 필요한데요. 이처럼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부품들과 필요한 수량을 모두 기재한 것을 BOM이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BC라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A, B, C라는 반제품이 각각 2개씩 필요하고, A라는 반제품안에는 a-1이 1개, a-2가 2개, a-3라는 부품이 3개 필요하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ABC라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A라는 반제품이 2개 필요하므로 a-1은 2개, a-2가 4개, a-3이 6개가 필요한 것이죠. 즉 제품 하나를 만들기 위해 어떤 부품들이 필요한지 전체 소요량전개를 통해 한눈에 알아볼수있는 것이 B.O.M입니다.
오늘은 더존 아이큐브에서 BOM을 등록하고 정전개, 역전개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OM등록은 ERP의 시스템관리 ▷ 기초정보관리 ▷ 물류생산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우선 BOM등록을 위해 전제조건이 필요한데, 바로 품목등록입니다. 품목이 등록되어있어야 BOM에도 등록할수 있기때문인데요. 품목이 등록되어있다는 전제하에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ABC라는 제품의 BOM을 기준으로 한다면 '모품목'에 ABC를 입력후 조회(F12)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품번코드에 자품목(하위품목)인 A, B, C를 각각 2ea씩 등록합니다. 이후 모품목 부분에 A를 입력후 다시 조회버튼을 눌러 a-1: 1ea, a-2: 2ea, a-3: 3ea를 입력합니다. 일단 반제품 B와 C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바로 BOM정전개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역시 아이큐브 시스템관리의 물류생산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M 정전개란?
BOM등록에서 등록한 내용을 조회하는 것을 BOM정전개라고 하는데요. 위에서 등록한 ABC라는 제품을 조회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ABC, A, a-1과 같이 완제품, 반제품, 자재가 순서에따라 나옵니다. 만일 자재부분이 보이지 않는다면 BOM 총전개부분을 클릭하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더존 아이큐브에서는 완제품, 반제품, 자재 등이 순서대로 나열되는것을 LEVEL로 구분을 하는데요. LEVEL1, 2, 3으로 내려갈수록 상세자재를 등록하게끔 BOM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부분은 회사마다 다르므로 본인 회사의 특성에 맞게 만드시면 됩니다.
B.O.M 역전개란?
a-1이라는 자재가 있는데, 어떤 제품에 들어가는 자재인지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BOM역전개를 조회하시면 되는데요. BOM정전개와 마찬가지로 시스템관리 물류생산부분에 있습니다. 상단의 '자품목'부분에 검색하고싶은 자재의 품번을 기입하고 조회(F12)버튼을 누르면 해당 자재가 필요한 제품이 나오는데요. 공용자재일 경우 여러품목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회사에서 제조하는 제품의 BOM을 등록해두면 BOM정전개와 역전개를 통해 언제든지 조회가 가능하므로 편리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설계변경이 될 경우 BOM등록에서 수정해줘야한다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