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플랜지 배관자재

배관부속자재 배관티(TEE) 규격표 JIS/KS/ANSI 치수 상세규격집

반응형

배관부속자재의 종류와 용도 등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요. 아직 보지못하셨다면 배관자재, 피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먼저 한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배관부속자재(Fitting)의 구분 및 종류 - 엘보,레듀샤,티,캡 등



플랜지에 이은 배관부속자재 규격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엘보(Elbow), 레듀샤(Reducer) 관련 포스팅도 해두었으니 카테고리 "업무 상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티(TEE)라고 검색하면 티셔츠같은게 검색이되는데요. 따라서 배관자재티, 배관티, 소켓티라 검색하면 보다 많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배관티 역시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바로 일반티와 크로스티입니다. 일반티는 아래그림과 같이 형상이 'T"자 형태이며 주배관에서 분기를 하고자할때, 즉 큰 배관에서 물꼬를 틀려고할때 사용합니다. 크로스티는 십자가 형상이며, 역시 주배관에서 분기를할때 사용합니다. 두가지의 차이점은 분기를 하나를 할것이냐, 두개를 할것이냐의 차이가 되겠네요. 각 배관티의 상세치수는 아래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화면에서는 잘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컴퓨터화면으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규격집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Nominal Pipe Size(NPS): 결속되는 배관파이프 사이즈

(A): 호칭경(JIS/KS기준 파이프)

(B): 호칭경(ANSI기준 인치파이프)

Outside Diameter: 배관티 외경

(D1): 주배관의 사이즈

(D2): 분기배관의 사이즈

Center to End: 중심점부터의 길이

(C): 중심점부터 주배관의 길이

(M): 중심점부터 분기배관의 길이



배관티의 규격은 20*20*15 형식으로 되어있는데요. 이때 앞의 두가지 수치가 주배관, 마지막 수치가 분기배관의 사이즈입니다. 즉 위의 20*20*15 배관티는 주배관이 20A인 파이프에 15A 파이프를 분기하고자할때 사용합니다. 20*20*20 배관티는 모든 배관파이프가 20A인 정티라고도 부를수있겠네요. 이점 참고하시고 아래 규격표로 상세치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배관티(TEE) JIS/KS 규격표 상세치수


[단위:mm]



◆ 배관티(TEE) ANSI 규격표 상세치수

[단위:인치]




배관티는 파이프가 백관이냐 흑관이냐에 따라 백관티, 흑관티라고도 나뉘어지며, 체결방식이 용접식이냐 나사체결식이냐에 따라 용접티, 나사티라고도 불립니다. 백관파이프에 사용되는 나사티는 백나사티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배관티에 대한 치수규격을 알려드렸고, 다음 포스팅에서 배관티의 규격별 중량을 알려드리겠습니다.카테고리 "업무 상식"에서 더 많은 자료 확인이 가능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