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늄(Titanium)의 특성과 종류, 용도와 밀도

지난 포스팅에서 비철금속(합금)의 종류와 재질별 밀도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비철금속중에서도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우수한 티타늄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티타늄의 재질별 밀도입니다.


◆ 티타늄(Ti) 재질별 밀도

Titanium Gr2    4.54
Titanium Gr4    4.54
Titanium Gr5    4.4



◆ 티타늄의 특성과 용도

1. 철 또는 비철금속대비 가볍다.

티타늄은 밀도가 다른 금속에 비해 낮습니다. 위에서 표기한 세종류의 티타늄 밀도만 보더라도 4.54g/cm2 수준이며 이는 하스텔로이, 모넬, 인코넬 등의 비철금속의 밀도가 8정도임을 감안했을때 거의 절반 정도인 수치입니다. 따라서 같은 부피 대비 중량이 절반수준이기 때문에 제품의 중량을 경량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티타늄이 경금속이라 불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내식성이 매우 우수하다.

티타늄은 부식이 될경우 조직이 균일하여 응력부식, 부식피로, 입간부식 혹은 전기부식을 받지 않는편입니다. 따라서 티타늄의 부식저항은 각종 스텐레스강보다 월등하다고 알려져있으며, 특히 염분이 있는 바닷물에서는 백금에 필적되는 우수한 내식성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티타늄은 뛰어난 내식성과 높은 강도, 그리고 제품의 경랑화가 가능해 다양한곳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우주항공 관련 기체나 엔진부품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계속해서 티타늄의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폰서 링크]


◆ 티타늄의 사용처(용도)
 
1. 높은 강도와 경량화가 필요한곳

정밀기계부품류 외 : 시계, 카메라, 컴퓨터 부품 등
스포츠 용품 : 자전거 프레임, 테니스라켓, 골프채 등
악세사리 용품 : 안경프레임, 넥타이핀 등
의료기기 : 인공뼈, 수술집기 및 용품


2. 내식성이 필요한곳

수송용기 : 원자력 폐기물 처리용기
염분이 많은 선박부품 및 해양플랜트 관련 : 조선 선외기, 샤프트, 담수화 장치 등

이상으로 티타늄 재질의 특성과 용도, 밀도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카테고리 "업무상식"에서 철, 비철관련 내용을 보다많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