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기타 자재

CO2용접봉 -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후락스) 종류와 특성, 사용상 주의점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CO2용접봉의 종류인 후락스와 솔리드 와이어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요. 아직 보지못하셨다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아래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CO2용접봉 - 후락스 용접봉과 솔리드 용접봉 비교




오늘은 먼저 후락스 용접봉에 대한 내용입니다. 세아에삽의 팜플렛에 좋은 내용이 있어 공유합니다.






1.플럭스 코어드 와이어(FCW)의 종류와 특성


실드가스(Shield Gas)로써 CO2 및 Ar+CO2의 혼합가스를 사용하는 소모전극식 아크용접을 일반적으로 MAG 용접이라고 하는데, 이 MAG 용접용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에는 티타니아 (Titania)계를 중심으로한 슬래그계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인 Dual Shield Series와 금속(Metal)계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인 Coreweld Series가 있습니다.




1) Dual Shield Series


슬래그계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로, 생산되고 있는 대부분이 티타니아계 입니다. 아크 안정성이 양호하고 스패터 발생량도 적어 용접 작업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티타니아계 Dual Shield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는 비드형상, 외관이 대단히 양호하고, 용착속도가 빨라 고능률로 용접이 가능합니다. Dual Shield Series에는 연강 및 50kgf/mm2급 고장력강의 전자세 고능률 용접용, 내후성강용, 저합금 내열강용, 60~80kgf/mm2급 고장력강용등 용도별 여러 종류의 제품이 있습니다.


2) Coreweld Series


메탈계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로, 솔리드 와이어와 비교해서 용착속도가 매우 빨라 고능률 용접이 가능하며, 아크 안정성이 양호하고 스패터 발생량이 적은 등 용접 작업성도  우수합니다. 또 종래의 티타니아계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와 달리 슬래그 발생량은 솔리드 와이어와 비슷한 정도이므로 솔리드 와이어에 의한 MAG 용접과 동일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3) Shield-Bright(X-tra) Series


스테인리스강용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로 전자세 용접용과 아래보기 용접용의 두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Shield-Bright의 품명뒤에“X-tra”가 붙으면 아래보기 전용,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전자세용접용이며 두가지 형태 모두 100% CO2 가스를 사용해도 용접작업성이 아주 우수하며 용착속도가 빠릅니다.


4) Arcaloy Series


스테인리스강용 메탈계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로 솔리드 와이어와 비교해서 용착속도가 매우 빨라 고능률 용접이 가능하며, 아크 안정성이 양호하고 스패터 발생량이 적은 등 용접 작업성도 우수 합니다. 또 종래의 티타니아계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와 달리 슬래그 발생량은 솔리드 와이어와 비슷한 정도이며, Ar+CO2 의 혼합가스를 사용합니다. 주로 자동화 Line에 사용이 가능하며, 우수한 비드 외관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사용상의 주의사항


(1) 실드가스와 유량은 20~25ℓ/min.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러나 2.0mmØ이상의 대경와이어 사용시는 비드 표면적이 커지므로 25ℓ/min 이상의 유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전류에서의 용접, 바람이 있는 장소에서의 용접 및 Ar+CO2의 혼합가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유량을 다소 올려 주십시오. 풍속 2m/sec 이상에서는 블로우홀(Blowhole)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바람막이를 사용하는 등 방풍대책을 세워주십시오.


(2) 환기가 불충분한 장소에서 용접하는 경우 적절한 환기를 해 주십시오.


(3) 용접부에 스케일, 녹, 기름, 수분 등의 오염물질이 있거나 가접부의 슬래그등이 있으면 피트 (Pit)나 블로우홀(Blowhole), 슬래그혼입 등의 발생원인이 되므로 충분히 제거해주십시오.


(4) 팁과 모재간 거리는 용접전류에 따라 15~25mm로 유지해 주십시오. 1.2~1.6mmØ 와이어는 15~20mm, 2.0~2.4mmØ 와이어는 20~25mm가 적당하며 용접전류가 250~300A인 경우에는  20mm가 적당합니다.


(5) 와이어의 표면은 특수한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개봉후에는 가능한 빨리 사용해 주십시오. 


(6) 양호한 가스실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토치내의 오리피스 및 노즐등은 항상 청소해 주십시오. 또 가스호스의 파손이나 막힘도 때때로 점검해 주십시오.


(7) 토치 케이블의 오염, 송급롤의 마모는 와이어 송급성을 나쁘게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 하여 청소 또는 교환해 주십시오.


(8) 일반 솔리드 와이어용 용접기로 사용할 수 있으나 솔리드 와이어에 비해 다소 부드러우므로 송급장치의 가압롤을 너무 죄지 마십시오.


(9) 하향자세의 용접에서는 후퇴법을 이용하면 용입이 양호합니다. 또 수평, 상향의 필렛 용접에서는 전진법을 행하면 양호한 비드형상 및 외관을 얻을 수 있습니다.


(10) 연강이외의 특수강의 용접에 있어서는 예열, 층간온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수소에 의한 지연 균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용접방법, 판두께, 강종등에 따라 적절한 예열, 층간온도 조건에서 용접해 주십시오. 일반적으로 강도레벨이 높을수록 높은 예열, 층간온도가 필요합니다.


(11) 과대입열, 과대전류에서 용접하면 용착금속의 기계적 성능이 떨어지는 수가 있습니다. 특히 박판 및 강도레벨이 높은 경우에는 이 경향이 현저하게되므로 사용 목적에 따라 저전류, 저입열조건에서 용접해 주십시오.


(12) 실드가스의 조성에 의해 용착금속의 기계적 성질이 떨어지는 수가 있으므로 각 용접 와이어에 상응하는 적절한 실드가스를 사용해 주십시오.




3. 기타 주의사항


(1) 용접 작업이 종료되었을 때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는 수분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합니다.


(2)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 용접 재료로 4시간 이상 쉬었다가 다시 용접 작업을 수행할 경우 흡습 방지를 위한 아래의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준수해야 합니다.

 -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를 송급 장치로부터 제거하여 비닐 백에 보관.

 -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를 송급 장치로부터 제거하여 온도 30±10℃, 습도 최대 60%인 건조 오븐에 저장.

 - 용접사는 4시간 이전에 다시 용접을 수행할 때는 송급 장치로부터 와이어의 제거없이 재 사용가능.


솔리드 와이어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