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경영 경제 마케팅

아마존 드론택배의 상용화 가능성과 궁금한점 Q&A

반응형

예전 4차산업혁명으로 없어지는 직업에 대해 소개를 해드린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10위에 택배원이 랭크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택배원이라는 직업이 곧 사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바로 세계 최대 온라인 마켓인 아마존의 '배달혁명'이 시작되었기 때문인데요.


현재 아마존은 AI와 클라우드, 로봇을 기반으로 자율트럭과 드론을 이용한 물류배송 하이퍼루프를 구축하고 있는 중입니다. 1994년 설립된 이후부터 지난 20여년간 이익에 관계없이 연구개발(R&D)과 서비스 확장에 많은 금액을 투자해왔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아마존go'라고 하는 무인점포가 이미 개점했고, 최근에는 무인 자율주행자동차도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드론택배까지 등장해 드론으로 배송을 하는 것도 머지않아 현실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아마존의 드론택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드론이란 무선 전파로 움직이는 무인 항공기를 말합니다. Drone은 영어로 벌이 ‘웅웅 거리는 소리’란 뜻으로, 드론이 날아다니는 소리와 유사하기 때문에 이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드론열풍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취미로 드론을 구입하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과연 드론을 이용한 택배가 현실적으로 상용화될 수 있을지 Q&A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론택배에 대한 궁금점 Q&A



1. 드론택배, 조종은 누가할 것인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택배업이 사라진다고 하는데, 드론으로 배송을 하려면 조종하는 사람이 있어야하므로 또 다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자율주행차처럼 드론이 정해진 곳(GPS)으로 자율적 운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람의 조종이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드론 택배가 상용화될 지역 곳곳에 와이파이 중계기 설치가 필요합니다.



2. 드론 배송은 무게나 부피에 제한이 있지 않은가?


네, 맞습니다. 현재까지 테스트한 결과 2.3Kg 이하의 택배만 배송이 가능합니다. 부피 또한 드론배송으로 인한 제약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드론은 배터리 문제로 시간이나 거리에 제한이 있지 않은가?


맞습니다. 드론의 배터리 수명의 한계로 30분 이상의 장거리 배송은 불가능합니다. 드론 배송이 가능한 거리는 약 10마일로 km로 환산할 경우 16.1km가 한계입니다.



4. 드론의 한계인 짧은 시간과 거리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아마존은 위 그림과 같이 공중에 국제우주정거장(ISS)과 같은 물류센터를 띄워 이런 한계를 극복할 계획이라 전하고 있습니다. 주문 급증이 예상되는 물품을 가득 실은 비행선을 특정지역, 즉 인구밀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 상공에 띄워놓은 후 지상의 관제시스템과 연결해 상시 배송 대기체제를 갖출 예정입니다. 해당 지역에서 주문이 접수되면 즉시 드론을 통해 신속하게 목적지까지 배송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주문 후 30분 이내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드론택배를 통해 배송비는 얼마나 절감될 수 있을까?


도이치뱅크에 따르면 배달비용은 최대 80%까지 절약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물건을 더 싼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 드론택배로 야기되는 문제점은?


드론은 배터리로 움직이기 때문에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거나 고장이 날 경우 추락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제품의 손상은 물론 인명피해까지 우려됩니다. 또한 날씨로 인해 배송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으며, 제품이나 드론 자체의 절도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7. 드론택배, 왜 아마존인가?

아마존은 무려 3억명이라는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120여개의 물류창고와 12개 이상의 데이터 센터를 갖고있기때문에 시스템과 앱을 확장하는데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마존의 분권형 유통망 시스템 역시 중앙 물류시스템과 지역별 물류센터를 가장 스피드 있게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때문에 고객들이 주문한 상품을 가장 빠르게 배송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라 판단됩니다.


이상 아마존의 드론택배에 관해 문답식으로 재미있게 구성해보았습니다. 이 글은 "아마존의 제4차 산업혁명 전개 방향 분석 [자율트럭+로봇+드론을 이용한 물류배송 하이퍼루프와 서비스]" 디지에코 보고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