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자동차 이야기

올뉴쏘렌토 실내등 LED로 DIY 셀프교체 방법 - 글로브박스등, 번호판등

반응형

예전 포스팅에서 중앙실내등과 트렁크등을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혹시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먼저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실내등 퓨즈 제거방법과 전반적인 설명을 해두었으니, 순서대로 보세요!

 

☞ 올뉴쏘렌토 실내등 LED로 DIY 셀프교체 방법 - 중앙실내등, 트렁크등

 

오늘은 올뉴쏘렌토 글로브박스등과 번호판등 교체방법입니다. 방법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중앙실내등과 거의 동일합니다. 어떤 부분을 눌러서 탈거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하면 쉽게 교체할 수 있는지 TIP만 이해하면 됩니다.

 

# 올뉴쏘렌토 2열 글로브박스등 LED 셀프 교체방법

 

탈거 난이도 ★★★☆☆
교체 난이도 ★★★☆☆

 

위 난이도는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글로브박스등을 탈거하는게 어렵다는 것이 아니라, 글로브박스등 탈거를 위해 글로브박스를 빼내는 것이 다소 귀찮다는 정도(?)랄까요? 생각보다 쉽습니다. 걱정마세요.

 

 

 

흔히 말하는 다시방, 글로브박스등을 교체해보겠습니다. 글로브박스등을 탈거하려고하니 공간이 매우 좁아 손이 잘 안들어갑니다. 공간확보를 위해 글로브박스를 먼저 빼내야하므로, 안에 있는 물건들을 다 꺼내세요.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하는 방법이랑 똑같이 글로브박스를 탈거합니다. 좌우측에 있는 나사같은걸 돌려서 빼줍니다.

 

 

 

그리고 우측편에 보면 쇽업쇼바가 붙어있습니다. 글로브박스를 열었을때, 쾅!하고 안내려오고 스무스하게 내려오게하는 장치입니다. 이것도 옆으로 살짝 밀면 쉽게 빠집니다.

 

 

드디어 글로브박스등이 보이네요. 오른쪽을 드라이버로 공략하면 쉽게 빠집니다.

 

 

 

탈거는 쉽게되었는데, 검은 플라스틱 부분때문에 전구가 안보이네요.

 

 

 

드라이버로 끝부분을 눌러서 검은 플라스틱 부분을 제거해주세요.

 

 

 

드디어 기존 전구가 보입니다. 그런데 손으로 잡아당겨도 전구가 잘 안빠집니다. 왠지 깨질것 같은데요.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에 일자드라이버를 세로로 넣고 살짝 제끼면 쉽게 빠집니다.

 

 

 

이제 LED 전구를 끼워야하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LED부분이 흰색 플라스틱 부분을 향하게 끼우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LED전구가 생각보다 잘 안끼워지는데요. 위치를 잡은뒤 위 동그라미 부분에 일자드라이버를 끼워 밀어주면 쉽게 고정이 됩니다. 이때 고정을 잘시켜줘야합니다. 그렇지않으면 나중에 전구가 빠져서 불이 안들어오게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글로브박스등도 별거없죠? 방법만 알면 쉽습니다. 이어서 번호판등도 도전해보세요.

 

 

# 올뉴쏘렌토 번호판등 LED 셀프 교체방법

 

탈거 난이도 ★★☆☆☆
교체 난이도 ★★☆☆☆

 

번호판등도 방법만 알면 간단합니다. 예전에는 번호판등을 LED로 교체하는 것이 불법이어서 자동차 검사시 뺏기기도 했었는데요. 작년부터 번호판등 LED 교체는 경미한 튜닝일뿐 불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관련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 자동차 번호판등 LED등으로 교체, 불법일까?

 

자, 기존 주황빛의 번호판등입니다. 번호판등은 외부에 있어서 가장 티가 많이 나기때문에 만족도도 가장 높은 DIY입니다. 빨리 바꿔보겠습니다.

 

 

번호판등은 바깥쪽을 일자드라이버로 밀어넣어 탈거하면 됩니다. 무슨말이냐면 왼쪽 번호판등은 왼쪽으로, 오른쪽 번호판등은 오른쪽에서 탈거할수 있는데요. 이해가 가시나요? 참고로 위 사진은 왼쪽 번호판등입니다.

 

 

번호판등이 탈거되면 윗부분의 커넥터를 분리시켜주세요.

 

 

 

이제 전구를 빼야하는데, 전 여기서 많이 헤맸네요. 그런데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커넥터 연결부분을 잡고 돌리면 빠지는데요.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잘 안돌아갑니다. 손이 아플수도 있으니 장갑끼고하세요.

 

 

 

기존 전구를 뺐다면 LED램프로 바꾸는건 일도 아닙니다.

 

 

 

조립은 해체의 역순! 번호판등도 방법만 알면 간단하죠?

 

자, 이제 전방실내등과 화장거울등만 남았습니다. 이미 LED 교체작업을 마친 쏘렌토 사용자들이 가장 어렵다고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쉽게할 수 있는 팁이 있으니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