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자동차 이야기

올뉴쏘렌토 실내등 LED로 DIY 셀프교체 방법 - 전방실내등, 화장등

반응형

올뉴쏘렌토 실내등을 LED로 교체하는 방법, 세번째 포스팅입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LED 교체하기전에 실내등 퓨즈를 제거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그리고 전반적인 설명을 해두었으니, 순서대로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 올뉴쏘렌토 실내등 LED등 DIY 셀프교체 방법 - 중앙실내등, 트렁크등

 


오늘은 올뉴쏘렌토 전방실내등과 화장거울등 교체방법입니다. 실내등 DIY중에 제일 어렵다고 하는 두가지인데요.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올뉴쏘렌토 1열 전방실내등 LED 셀프 교체방법

 

탈거 난이도 ★★★★★
교체 난이도 ★☆☆☆☆

 

 


일단 LED 교체전 주황빛의 기존 실내등입니다.

 

 

 

전방실내등은 전구 교체는 쉬운데, 탈거가 잘 안됩니다. 처음에 헤라가 없어서 카드로 빼려고 했는데 빠질 생각을 안하더라고요. 그냥 일자드라이버로 빼는게 마음 편합니다.

 

 

 

바깥쪽에서 드라이버를 끼워서 내리면 쑥 빠집니다. 이게 다른 실내등에 비해 생각보다 잘 안빠지는데, 기스 좀 나더라도 별로 티가 안나니 과감하게 하세요. 탈거되면 중앙실내등처럼 바로 전구가 보이는데요.

 

 

 

그냥 바꿔끼우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끝! 탈거만하면 교체는 쉬우니 어려워할 필요는 없는듯 합니다.

 

 


# 올뉴쏘렌토 화장거울등 LED 셀프 교체방법

 

탈거 난이도 ★☆☆☆☆
교체 난이도 ★★★★★

 

올뉴쏘렌토 실내등 교체 DIY에서 가장 어렵다고하는 화장등입니다. 탈거는 쉬운데 전구 교체가 어려운데요. 반디LED를 구매했을 경우입니다. 반디LED가 기존 전구보다 많이 커서 잘 안끼워지는데요. 이것때문에 손톱 깨졌다고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근데 화장등도 방법만 알면 엄청 쉽습니다.

 

 

우선 기존 주황빛의 화장등입니다.

 

 

 

전방실내등과 달리 탈거는 아주 쉽습니다. 운전석 화장등은 오른쪽, 조수석은 왼쪽으로 드라이버를 끼워 탈거하면 됩니다. 탈거한 뒤 커넥터를 분리시켜주세요.

 

 

 

기존 전구가 이렇게 되어있는데요. 그냥 빼서 반디LED로 교체하면 끝!이지만 반디LED가 너무 큽니다.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손톱 깨지는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꿀팁! L3라고 되어있는 검은색 플라스틱 부분을 통째로 빼내면 됩니다.

 

 

 

검은색 플라스틱을 조금씩 빼내면 전구도 같이 빠지는데요.

 

 

 

끝까지 분리시킬 필요없이 기존 전구가 빠질 정도만 빼세요.

 

 

기존 전구자리에 LED전구로 교체해서 다시 밀어 넣으면 됩니다.

 

 

 

짠! 완성되었네요. 만약 이방법이 아니라 억지로 전구를 갈아끼우려고하면 정말 손톱 빠질지도 모릅니다. 위 방법 강추합니다! 진짜 간단한 꿀팁인데, 모르면 고생이죠.

 

 

 

여기서 주의할 사항, 전구의 LED부분을 흰색 패널부분으로 돌려줘야합니다. 전 처음에 반대로 끼웠다가 다시 돌려줬어요. 근데 밤에 화장등이 너무 눈부시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LED방향을 반대로 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화장등 교체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올뉴쏘렌토 실내등 전체를 LED등으로 교체하는 DIY에 대한 포스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교체작업시에는 꼭 실내등 퓨즈를 제거한 뒤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DIY하다가 짜증나서 DIE할지도 모릅니다. 실내등 DIY, 이제 카센터에서 하지말고 직접 셀프로 하세요.

 

마지막으로 교체완료된 전체샷을 남기고 포스팅 끝내겠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