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기업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끊는방법, 연결된 네트워크 지우는 방법

반응형

회사에서 공유폴더를 지정해 사용하거나 서버컴퓨터에 나스(NAS)와 같은 UPS 장치를 설치하여 네트워크를 연결해 파일을 관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간혹 네트워크 드라이브의 연결을 끊어야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부서이동 등으로 인해 기존 네트워크의 연결을 끊고, 변경된 네트워크로 연결을 해야할 경우인데요.


연결된 네트워크를 지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OS가 윈도우10인 경우 검색(돋보기 그림)에서 CMD를 타이핑합니다. 

그럼 명령 프롬프트가 뜨는데요. 실행해주세요.

윈도우7 이하인 경우 윈도우 아이콘을 눌러 실행을 선택 후 CMD를 입력하면 됩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net use라고 입력 후 엔터를 쳐보세요. 연결된 네트워크 목록이 보입니다.

이 중에서 연결된 네트워크 전체를 끊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net use * /delete


'계속하면 연결이 취소됩니다. 이 작업을 계속하시겠습니까?' 라고 다시한번 묻는데 과감히 Y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집니다. 참 간단하죠?


이때 주의해야할 점이 '띄워쓰기'입니다. 만약 net use */delete와 같이 띄워쓰기를 잘못할 경우 실행이 안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띄워쓰기를 잘못할 경우 "시스템 오류67이(가) 생겼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는데,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띄워쓰기만 잘해서 다시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연결된 네트워크 폴더의 문서를 열고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은 경고문구가 발생하는데요. 

"XXX로의 연결에 대해 열린 파일 및/또는 불완전한 디렉토리 검색이 보류중입니다.  

계속해서 연결을 끊고 강제로 닫으시겠습니까?" 


이 경우 열어둔 문서(엑셀이나 PPT 등)를 닫고 실행하면 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