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블로그 수익모델

티스토리 블로그 폰트/글씨체/글꼴 변경, 구글웹폰트 나눔고딕 적용하기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폰트가 마음에 안들어 변경하고 싶을때가 있으시죠? 저도 처음에 폰트를 바꾸고싶어서 인터넷 검색을 해봤는데, 원하는 폰트 파일을 스킨에 업로드해야하는 방식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그렇게 할 경우 컴퓨터는 큰 차이 없겠지만, 스마트폰으로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분들에게는 로딩속도가 너무 느려지고, 쓸데없이 데이터만 많이 사용하게할까봐 꺼려지더라고요.


그런데 최근 알게된 방법이 있어 공유합니다. 바로 '구글웹폰트'라는 것인데요. 본인의 블로그 관리자모드에서 HTML/CSS 편집 부분에서 html태그 몇개만 수정하면 그대로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폰트를 적용하는 방법도 간단하고, 모바일로 유입되는 구독자들에게도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지지 않게 할 수 있어 정말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어 소개해드립니다!



구글웹폰트 사이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폰트를 찾아서 해도되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나눔고딕 기준으로 간단하게 알려드릴테니 따라해보세요.



먼저 블로그 관리자모드 HTML/CSS편집으로 들어간 후 CSS를 눌러주세요.



위 CSS는 Readiz님의 패스트부트 스킨인데요. 스킨의 종류에 상관없이 대부분 위와 같이 가장 윗부분에 폰트를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만 수정해주면 되는데요.




일단 윗부분에 다음과 같은 태그를 한줄 삽입합니다.


@import url(//fonts.googleapis.com/earlyaccess/nanumgothic.css);


복사 안된다고 하나하나 적지마세요. 아래에 메모장 파일 올려드릴꺼니까요.

그리고 font-family 부분에 Nanum Gothic, "나눔 고딕", 도 삽입하면 됩니다.


만약 나눔명조로 폰트를 변경하고 싶다면? @import ~ /nanumgothic.css); 이부분을 nanummyeongjo.css로 바꾸면 됩니다. 역시 폰트패밀리에도 Nanum Myeongjo라고 삽입해야겠죠?




참고로 폰트패밀리가 뭐냐면 차례대로 폰트를 적용해라! 이런 개념으로 보면 되는데요. 나눔고딕이 없으면 Arial, 그것도 없다면 돋움체 이런식으로 폰트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여러 폰트중에서 가장 앞부분에 삽입된 폰트가 적용되는 것이죠.




티스토리 글꼴 글씨체 폰트 변경 나눔고딕.txt


위 파일을 다운받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해도 됩니다. 참 간단하죠?


만약 다른 폰트로 변경하고 싶다면? 구글웹폰트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하면 됩니다.


https://www.google.com/fonts/earlyaccess



위 링크로 이동해 Ctrl+F 찾기 기능으로 'korean'이라고 검색해보세요. 한국어로 적용할 수 있는 모든 폰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