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철판 금속 파이프

밴드쏘(밴드쇼) 파이프나 형강류 절단방법, 동영상으로 확인하세요.

반응형

밴드쏘란 고정된 장소에 줄톱이 계속 선회운동을 하여 물체를 자르는 도구를 말하는 것으로 목재는 물론 스틸로 된 파이프나 형강류, H빔까지 절단이 가능한 기계입니다. 흔히 밴드쇼우, 밴드쇼, 밴드쏘우, 밴드쏘 등으로 불리는데 영어로 Bandsaw이므로 밴드쏘 또는 밴드쏘우라 부르는게 맞는 표현이지 않을까 합니다.



50x50 이하 사각파이프나 작은 구경의 원파이프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용이한 고속절단기, 일명 캇타기로 많이 절단하는데, 보통 한번에 하나씩 절단해야하기때문에 양이 많을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밴드쏘는 한번에 여러개를 절단할 수있기때문에 작업을 빨리 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기업체에서 사용하는 금속파이프나 형강류 절단은 위 사진과 같은 밴드쏘 기계가 많이사용되는데요. 제품에 따라 직각방향으로 절단이 가능한 기계가 있고, 각치기 (대각)으로 절단이 가능한 기계도 있습니다.



파이프나 형강류 여러개를 작업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처럼 철밴드나 와이어로 고정을 하거나, 끝부분을 용접해 고정을 하기도 하는데요. 절단 치수를 정확히 맞추기 위해서는 고정이 필수죠.



어떤 방식으로 절단이 되는지 아래 유튜브 동영상으로도 확인해보시죠.



30초부터 보시면 130파이 환봉을 절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이즈가 작은 파이프의 경우 비교적 빠른시간에 절단이 가능하지만, 사이즈가 큰 형강류의 경우 엄청 시간이 오래걸리기도 하는데요. 위 영상은 SCM440 재질이기때문에 시간이 더 오래 걸리네요. 절삭성을 높이고 가공면을 깔끔하게 하기위해 절삭유를 계속 뿌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는 밴드쏘를 이용해 H빔을 절단하는 과정입니다. 절단방법은 위 영상과 동일합니다.


줄톱의 마모를 줄이고, 절단면을 미려하게 만들기 위해 첫번째 영상과 마찬가지로 절삭유를 지속적으로 주입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를 수백개, 수천개 절단해야한다면, 캇타기를 이용해 하나씩 자르지말고 밴드쏘를 갖고있는 업체에 문의하는 걸 추천합니다.


카테고리 업무상식에서 파이프나 형강류, H빔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추천글]


#사각파이프, 스퀘어파이프(Square Pipe) 중량규격표와 단중구하는 공식

#원형관, 라운드 파이프(Round Pipe) 중량규격표와 중량 구하는 공식

#철의 비중과 비철의 무게(단중) 구하는 공식 - 철판 중량산출공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