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기타 자재

페인트의 종류와 용도 - 수성페인트, 유성페인트(에나멜,락카,에폭시,우레탄)

반응형

 

페인트의 종류는 크게 수성페인트와 유성페인트로 나뉘어지는데요. 둘의 큰 차이점은 유성페인트인 락카나 에나멜페인트는 신나를 희석해서 칠하지만, 수성페인트는 물을 섞어 희석해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페인트의 종류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수성페인트 (Water Paint, Distemper)

 

수성페인트는 주로 시멘트벽이나 콘크리트, 목재, 벽지 등에 사용되어집니다. 건물 내부용과 외부용이 구분되어있으므로, 외벽에 바를 경우 꼭 외부용으로 구매를 해야합니다. 롤러같은 것으로 쉽게 바를 수 있고, 빨리 마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구성과 내수성이 약해, 최근에는 합성수지 에멀션으로 많이 대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흰색으로 유통되며, 원하는 색이 있을 경우 수성 조색제나 아크릴물감을 이용해 조색을 합니다.

 

 

 

2. 유성페인트 (Oil Paint)

 

유성페인트는 수성페인트에 비교해 늦게 마르고, 희석할때 휘발성용제(신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냄새가 납니다. 또한 인화성이 크기때문에 화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멘트, 콘크리트 등 벽면에 칠하는 수성페인트와 달리 목재는 물론 철제까지 다양한 곳에 페인트 칠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도장하고자하는 제품의 부위나 사용장소에 따라 용도가 나뉘어지며 락카, 에나멜, 우레탄, 에폭시 등이 있습니다.

 

 

 

 

 

2-1. 에나멜페인트 (Enamel Paint)

 

에나멜페인트는 유성페인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으로, 색깔이 있어서 도장물의 표면색을 은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접착력이 뛰어나 목재나 철제 등 모든곳에 바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철재에 많이 바릅니다. 유성페인트의 특징인 희석제가 별도로 필요하며 에나멜 신나를 사용하기때문에 수성페인트에 비해 냄새가 심하고 인체에 해롭습니다. 하지만 수성페인트 위에도 칠이 가능하고 오염도도 수성페인트보다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수성페인트는 유분이 있는 유성페인트 위에 칠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무광, 반광, 유광 형태로 생산되어 유통되며 투명색은 없습니다.

 

 

2-2. 락카페인트 (Lacquer Paint)

 

래커페인트라고도하며, 에나멜과 함께 유성페인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유성페인트의 특성상 희석제도 마찬가지로 락카신나를 사용해야합니다. 에나멜페인트와 달리 투명색도 나오기 때문에 나무무늬나 종이의 질감을 그대로 남겨두면서 표면을 보호하고 부패를 박아주는것으로 많이 사용되며, 바니쉬 같은 마감 코팅제 대용으로도 사용됩니다. 물에 약한 성질 때문에 실내의 목재에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덧칠할때 유의해서 사용해야하는데, 기존에 수성페인트나 에나멜페인트가 발라져 있다면 기존의 페인트를 녹일만큼 독하기 때문에 도막을 제거한 후에 칠해야 합니다. 락카페인트 위에는 락카페인트를 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물점에서 많이 판매하는 스프레이 락카도 같은 종류라 생각하면 됩니다. 색상은 투명과 유색 모두 생산되며 무광, 반광, 유광이 있습니다.

 

 

2-3. 우레탄페인트 (Urethane Paint)

 

우레탄페인트는 도막의 강도나 방수 기능이 아주 우수한 페인트입니다. 또한 신축성이 있고, 외부 노출에 강하기 때문에 옥상 방수재나 체육관 시설바닥 등에도 사용됩니다. 

 

 

에나멜이나 락카페인트는 도막을 두껍게 칠하기 위해 여러 번 칠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우레탄은 한번에 두꺼운 도막을 만들 수 있어서 상도 마감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락카페인트와 마찬가지로 투명과 유색 모두 생산되며 무광, 반광, 유광이 있습니다.

 

 

2-4. 에폭시페인트 (Epoxy Paint)

 

에폭시는 열경화성 플라스틱의 하나로 수분과 온도변화에 잘 견디고 빨리 굳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에폭시 성분이 들어간 에폭시페인트는 바닥이나 수영장, 물탱크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에폭시페인트는 크게 무용제와 수용제(코팅제)로 나뉘는데, 먼저 무용제는 용제(신너)를 섞지않는다는 것으로, 무용제에폭시가 바닥 에폭시 작업에 많이 쓰입니다. 

 

우레탄페인트도 바닥도장으로 사용되는데, 에폭시와의 차이점은 탄성의 유무입니다. 우레탄은 탄성이 많아 체육관 시설바닥과 같이 약간 푹신푹신한 곳에 많이 사용되며 에폭시는 탄성이 없기 때문에 아파트 주차장이나 공장의 바닥에 많이 사용됩니다. 주차장이나 공장바닥은 자동차나 지게차와 같이 무거운 기계가 많기때문에 탄성이 없는 에폭시가 유리합니다.

 

다음으로, 수용성에폭시는 수분에 강해 수영장, 오수정화시설, 물탱크등에 쓰입니다. 또한 에폭시는 기본적으로 접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금속, 플라스틱, 고무, 유리, 피혁 등 매우 다양한 소재에도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 참고로 유성페인트 작업시 희석을 위해 신나와 섞어야 하는데요,

   페인트와 신나의 비율은 보통 2:3 정도로 페인트보다 신나를 좀 더 넣어서 희석합니다.

 

페인트 작업방식에 대해 알고싶다면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 페인트 작업방식 - 하도, 중도, 상도란 무엇인가?

 

페인트 작업방식 하도, 중도, 상도

페인트 작업방식에는 크게 하도, 중도, 상도로 나뉘어집니다. 이는 작업방식이라고 할 수 도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작업순서를 말합니다. 하도를 먼저 칠하고 다음으로 중도, 상도 순으로 페인트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