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입할때 옵션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내부인테리어나 외관 디자인이 크게 달라집니다. 대리점에 있는 차량은 대부분 풀옵션이기때문에 그 모습만보고 아무생각없이 낮은 등급의 옵션을 계약했다가 나중에 신차를 인도받았을때 후회하는 일도 생기는데요.
저도 올뉴쏘렌토를 최하위 옵션, 즉 깡통차량인 럭셔리 등급으로 구입을 했는데 신차를 받고나니 그 흔한 사이드미러에 리피터도 없는 차량입니다. 볼때마다 아쉬워하다가 몇년만에 제 차량에도 사이드리피터를 달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물론 튜닝샵이 아닌 셀프 D.I.Y 도전이죠. 어떻게 해야할지 아무것도 몰랐지만, 하진달달이네 가족이야기라는 블로그를 보고 도전을 하게되었습니다.
위 링크 블로그에서도 올뉴쏘렌토 사이드리피터 D.I.Y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몇장없고 대략적인 방법만 소개되어있어서 초보자들이 좀 더 알기쉽게하고자 추가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쏘렌토 럭셔리 등급차량은 위 사진처럼 사이드미러에 리피터가 없고, 휀다에 램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이드미러에 리피터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사이드 리피터와 사이드미러커버가 필요하겠죠? 그리고 사이드리피터 장착시 휀다에 붙은 램프도 탈거해줘야합니다. 휀다 가니쉬를 이용해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리피터 램프 D.I.Y 준비물
필요한 부품들은 위와 같습니다. 모두 인터넷으로 구입이 가능하지만, 집근처 현대모비스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2P 커넥터와 T형 무탈피커넥터는 철물점이 아닌 전파상 같은 곳에서 구입해야하는데, 집근처에 없어서 인터넷으로 구입했습니다.
필요한 부품 품번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캡쳐해서 현대모비스 방문하시면 더욱 수월합니다.
참고로 쏘렌토 차량은 휀다가니쉬가 없기때문에 K7용으로 구입하면 딱 맞습니다. 그리고 커넥터 2종은 아래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하네스 2p 커넥터: 2개 (길이 40cm 이상되는게 잘 없음, 여유있게 4개 구입해서 이어붙여 사용할 것)
칩센 T형 무탈피 커넥터 T-1: 4개
현대모비스에 방문했더니 인터넷보다 더 저렴했습니다. 위 영수증에는 휀더 가니쉬가 하나 빠져있는데, 총 구입금액은 5만 8천원 정도 들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올뉴쏘렌토 사이드리피터 램프 D.I.Y를 시작합니다. 쏘렌토 MQ4도 동일합니다.
사이드리피터 램프 D.I.Y 방법
참고로 저는 셀프 D.I.Y를 실패했습니다. 커넥터 배선을 끼워넣어야하는데 도저히 안되서, 세번 실패 끝에 결국 튜닝샵을 방문했는데요. 막상 알고보니 너무 허무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글 보시는 분들은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임비만 대략 10만원 하거든요.
가장 먼저 사이드리피터 램프에 2P 커넥터를 연결해줍니다. 자동차를 뜯기전에 할 수 있는 부분이니 집에서 미리 해두면 좋아요. 참고로 하네스 2P 커넥터가 올뉴쏘렌토 리피터 램프에 딱 맞게 들어갑니다.
방향을 보고 대충 끼워넣은 후 작은 드라이버로 딸깍 소리가 날때까지 밀어 넣어주세요.
그리고 절연테이프를 이용해 마감을 해줍니다. 사이드미러 커버 안쪽으로 빗물이 들어가기때문에 마감처리는 필수입니다.
지금부터 본격적인 D.I.Y가 시작됩니다. 도어트림과 사이드미러를 해체해야하는데요. 내용이 너무 길어질것 같아 그 부분은 이미 포스팅을 해뒀습니다. 아래 링크를 보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에요.
위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어려워보이지만 직접해보면 정말 쉽습니다. 잘 따라하셔서 사이드미러까지 탈거했다면, 아래 내용대로 진행하세요.
사이드미러 탈거 후 커버를 제거해줘야할 차례입니다. 어차피 리피터램프를 넣으면 기존에 쓰던 사이드커버는 못 쓰기때문에 버려야합니다. 따라서 사이드커버 안쪽에 플라스틱으로 고정하는 핀이 있는데, 부러져도 상관없으니 과감하게 하셔도 됩니다.
사이드커버 탈거방법은 아래 포스팅으로 대체합니다. SM5 사이드커버 교체방법인데, 쏘렌토도 똑같습니다.
쏘렌토 사이드커버가 탈거된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차량에 사이드미러가 장착된 상태인데,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작업하기위해서는 사이드미러 전체를 탈거한 상태에서 진행해야합니다. 물론 사이드커버를 먼저 탈거한 뒤 해체해도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리피터 램프 배선작업을 해줘야하는데, 저는 여기서 막혔습니다.
사이드미러를 탈거하면 위 사진처럼되는데, 커넥터를 감싸고 있는 절연테이프 같은 걸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작은 구멍으로 여러가닥이 나오는데 그 틈으로 리피터램프 2P 전선을 끼워넣어야하는데 절대 안되더군요. 세번이나 도어트림 탈거하면서 해봤는데 결국 안되서 튜닝샵에 찾아갔습니다.
근데 어이없게도 사이드미러 커버뿐만 아니라 위 사진의 화살표 2곳도 탈거해야되더라고요. 사이드커버를 탈거했다면 저것도 쉽게 탈거할 수 있습니다. 저 2곳을 탈거하면 전선을 넣고빼는건 일도 아니더군요.
튜닝샵에서는 위 사진의 커넥터를 분해해서 예쁘게 핀삽입해서 연결해주던데,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T형 무탈피 커넥터를 이용해 배선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튜닝샵에서 진행하다보니 사진이 없네요) 배선작업은 앞서 소개해드렸던 하진 달달이네 가족이야기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선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98% 완료된 겁니다. 깜빡이를 켜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고 역순으로 차량 조립을 하면됩니다. 사실 리피터 램프 전선을 사이드미러 바깥으로 빼는게 어렵지 나머지는 쉽습니다.
이제 휀다에 붙은 램프를 제거하고 K7용 휀다 가니쉬를 부착만 해주면 됩니다. 휀다 램프는 위 사진의 화살표 방향으로 신용카드를 끼워넣은 후 제끼기만하면 쉽게 빠집니다. 이렇게 쉽게 빠져도 되나 싶을정도로 간단히 빠집니다. 램프에 연결된 커넥터를 빼서 램프는 그냥 버리면 되고요. 커넥터는 휀다 안쪽에 넣어두면 되는데, 그냥 넣으면 주행시 진동에 의해 소리가 날수도 있기때문에 절연테이프로 칭칭 감는 것을 추천합니다.
휀다 가니쉬를 제거하면 위 사진처럼 되는데요. (사진이 없어서 다른 차량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여기에 K7 휀다 가니쉬를 붙여주면 되는데, 사실 K7 휀다 가니쉬가 쏘렌토 차량에 딱 맞는게 아닙니다. 원래는 플라스틱으로 딸칵하면서 고정되어야하는데, 쏘렌토는 휀다 가니쉬가 따로 없기때문에 K7 가니쉬 안쪽에 있는 십자피스를 2개 풀어서 플라스틱 커버를 떼어낸 뒤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고정해야합니다.
따라서 굳이 K7 휀다 가니쉬말고 인터넷에서 보고 예쁜걸로 구입하면 될 것 같습니다. 위 제품처럼 뒷부분이 3M 양면테이프로 되어있는걸로 구입하면 쉽게 부착할 수 있겠죠?
알리익스프레스에 저렴하면서 예쁜것도 많네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우여곡절 끝에 마무리 된 쏘렌토 사이드리피터 램프 장착 후기입니다.
휀다 가니쉬와 사이드 리피터가 예쁘게 자리잡았네요.
K7용 휀다 가니쉬입니다. 좀 더 타고다니다가 나중에 휀다 가니쉬 이쁜거 발견하면 바꿔달아야겠어요.
제차에 이거 달려고 도어트림을 세번이나 뜯고, 몇시간을 매달린걸 생각하니 지금도 힘이 드네요. 다음 차량을 구입할때는 풀옵션은 아니더라도 높은 등급으로 사야겠습니다.
올뉴쏘렌토 뿐만 아니라 다른 차량도 방법은 동일하니, 사이드 리피터 D.I.Y 도전해보세요! 끝으로 사이드 리피터가 없는 차량도 D.I.Y로 추가 장착이 가능하다는 사실과 방법을 알게해주신 하진 달달이네 가족이야기 블로거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