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오코노미야키 체인점으로도 유명한 ぼちぼち. 많은 사람들이 일본여행을 가면 꼭 들리는 맛집이기도 한데요. 사실 이 단어는 표준어가 아닌 사투리입니다. 오늘은 ぼちぼち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ぼちぼちとは、「そろそろ」「のんびり」「そこそこ」を意味する言葉。
ぼちぼち는 소로소로(そろそろ), 논비리(のんびり), 소코소코(そこそこ), 윳쿠리(ゆっくり)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말로, '이제 슬슬', '천천히', '적당히'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보쯔보쯔(ぼつぼつ)의 간사이 사투리입니다.
간사이지방 중에서도 특히 킨키지방을 중심으로 사투리인 ぼちぼち가 사용되어왔는데요. ぼつぼつ가 표준어지만, 현재는 ぼつぼつ가 방언이라고 오해하는 사람이 많을정도로 ぼちぼち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지치다"라는 의미의 신도이(しんどい)도 킨키지방의 방언이었지만, 현재는 표준어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얼마지나지 않아 보치보치도 일본어사전에 등재되지않을까 추측됩니다. 유사어로 ぼつりぼつり도 있습니다.
ぼちぼち가 들어가는 일본어 구문을 몇개보면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해볼까요?
ぼちぼち日も暮れそうだし家に帰りましょうか。
슬슬 날도 저물어가는데, 집에 돌아갈까요?
☞ 시간이 적정선(혹은 한계선)에 다다랐을때 사용하는 말로 '슬슬' 또는 '서서히'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慌てても結果は同じ。ぼちぼちといきましょう。
허둥지둥해봤자 결과는 똑같아. 천천히 해가자!
☞ 행동이나 동작에 사용될때는 '여유롭게', '천천히', '조금씩', '초초해하지말고'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추천글]
일본어 야라시이(やらしい)의 의미, 이야라시이(嫌らしい)와 차이점
일본 여성에게 인기있는 명품지갑 브랜드 순위 TOP15
일본 여자아이돌 얼굴 순위 - AKB48、노기자카46、케야키자카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