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와이퍼 리필고무 교체방법, 고무만 저렴하게 셀프교체하세요!

반응형

얼마전부터 와이퍼를 닦으면 깨끗하게 닦이지않고 워셔액이 줄처럼 그어집니다. 와이퍼를 교체해줘야할 시기가 온거죠. 대형마트에 가니 운전석+조수석 셋트로 구매하면 3만원이 넘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더 저렴한것도 있긴하지만 블레이드가 얇은 제품이네요. 제 차는 2017년식 올뉴쏘렌토인데 순정으로 장착되어있는건 블레이드가 두껍고 묵직해서 잘 닦이는데 이걸 버리고 저렴한걸로 바꾸기엔 기존에 장착되어있는 순정와이퍼가 아깝습니다. 



'고무만 갈아끼우면 좋을것 같은데..'라고 생각했는데, 이게 가능하네요! 올뉴쏘렌토에는 에어로 와이퍼(고무만 교체가 가능한 와이퍼)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블레이드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리필고무만 사서 갈아끼우면 됩니다. 그래서 더욱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지요.




인터넷에 검색하니 운전석+조수석 1세트가 5천원정도합니다. 택배비가 아까워 2세트 주문했네요. 쏘렌토 차량이 아니더라도 요즘 출고되는 차량은 리필고무만 교체가능하니, 본인 차량도 가능한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자동차 와이퍼 리필고무 교체방법입니다. 초보도 셀프로 충분히 가능하니 잘 따라해보세요. 10분이면 충분합니다.


와이퍼 탈거방법



먼저 기존 와이퍼를 차량으로부터 탈거해야합니다. 방법만 알면 정말 쉽습니다. 차량 정비 중에서도 제일 쉬운편이죠. 와이퍼가 차에 붙어있는 상태로는 설명이 어려워 분리한 상태에서 쉽게 설명해볼께요.




우선 위 동그라미 부분을 들어올려주세요. 오른쪽 사진처럼 이렇게 들어올려졌다면.




위 사진의 동그란 부분을 손끝으로 누르면서 와이퍼 암(Arm)쪽으로 당기면 됩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조금 어려워보이지만 실제로는 간단하니 걱정마세요.




자, 이제부터 본격적인 와이퍼 리필고무 교체방법입니다.



차량에서 탈거한 와이퍼와 이번에 구입한 리필고무.




올뉴쏘렌토 순정 리필고무를 구입했는데, 현대모비스꺼네요? 현대차나 기아차나 어차피 같은 회사니 뭐 상관은 없습니다. 필요하신분은 사진에 보이는 품번으로 검색해서 구입하세요.


운전석: 26인치(650mm) [품번: 98351 1R000]

조수석: 16인치(400mm) [품번: 98361 1R000]




순정와이퍼 리필고무는 자세히보면 좌우가 다릅니다. 따라서 위 사진처럼 와이퍼 블레이드의 클립부분이 왼쪽으로 가게해서 기준을 잡고 작업하면 편합니다.(차량에서도 위 사진처럼 장착이 됩니다.)




와이퍼를 자세히보면 왼쪽부분은 끝부분이 개방이 되어있고, 오른쪽은 끝 부분이 막혀있어요.




이제 왼쪽의 고무를 오른쪽으로 잡아당겨서 위 사진처럼 빼주세요. 




이번에는 오른쪽 고무를 오른쪽 방향으로 잡아당기면 됩니다. 위 사진은 이미 빼놓은 상태인데, 의외로 잘 안빠집니다. 블레이드를 꽉 잡고, 고무를 힘껏 빼주셔야합니다.





고무 오른쪽부분에 홈이 있는데, 이것만 빼내면 나머지는 쉽게 빠져요.




고무가 분리되었다면, 사진 아래에 보이는 금속으로 된 활대같은게 2개있는데, 재사용해야합니다.




금속활대를 새로 구입한 리필고무에 다시 끼워주세요. 위 사진처럼 홈이 있는데, 이걸 안쪽으로 끼우면 됩니다




조립은 역순. 




짜잔, 조수석이 완료되었네요. 나머지 한쪽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꺼에요.




올해 장마는 와이퍼 리필고무만 교체해서 저렴하게 대비할 수 있겠네요.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차량 와이퍼는 대부분 리필고무만 교체가능한 에어로 와이퍼입니다. 고무만 바꿔끼워주면되는데, 굳이 비싼 돈주며 와이퍼를 통째로 갈아끼울 필요는 없으니 셀프교체 도전해보세요. (이 글을 와이퍼 업체들이 싫어합니다.)



[관련 추천글]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카센터에서 절대 갈지마세요!

#올뉴쏘렌토 실내등 LED로 DIY 셀프교체 방법 - 전방실내등, 화장등

#스마트키 차량 이중주차할때 기어중립하는 방법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