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엑셀 PPT

엑셀 조건부서식 사용법, 재고관리가 쉬워지는 엑셀꿀팁

반응형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필수로 알아야하는 기능이 있는 반면, 몰라도 되지만 알면 엄청 효율적인 기능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기능은 몰라도 되지만, 사용할줄 알면 업무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바로 엑셀 조건부서식인데요.




특히나 구매부서나 자재관리부서 담당자라면, 알아두면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활용방법이 무궁무진한 기능이니, 다른 부서라 하더라도 알아두면 좋겠죠?




엑셀 조건부서식 기능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사용량이 많은 것 하나만 골라서 소개해드릴께요. 회사에서 재고관리 업무 담당자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에요.




저희회사는 아이큐브를 도입해 ERP를 이용해 재고관리를 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엑셀로 관리하는게 더욱 효율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위와같은 엑셀 파일이 있다고 가정했을때, 적정재고량을 보유중인지 한눈에 알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자재 종류가 수천가지가 되면, 음수(마이너스)로 되어있어도 눈에 띄지않아 누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게되죠.


이럴때 조건부서식 기능이 딱입니다.




먼저 조건부서식을 걸고싶은 셀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엑셀 상단창에 보이는 조건부서식 아이콘을 눌러주면 됩니다.





[조건부서식] - [셀 강조 규칙] - [보다 작음] 순서대로 선택을 해주세요.




'다음 값보다 작은 셀의 서식 지정'에서 0을 지정해주면, 0보다 작은 숫자의 셀은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빨간색 음영이 들어가서 한눈에 알아보기 쉽죠? 저도 이런 방식으로 재고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재고가 부족하게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해 보다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수백 수천가지 자재중에서 재고가 부족한 것만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자재관리 담당자라면 꼭 알아두면 편리하겠죠?



예전에도 엑셀의 조건부서식 관련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아래 포스팅에서 조건부서식의 다양한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엑셀(Excel) 음영이 안지워져요! 행/열단위 조건부서식 삭제방법




[엑셀 관련 추천글]


#엑셀꿀팁 컨트롤[Ctrl] 단축키로 빠르게 문서편집하는 방법

#엑셀(Excel) 순환참조 경고창 뜰때 확인 및 제거하는 방법

#엑셀(Excel) 가로세로 바꾸기, 행열전환 방법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