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엑셀 PPT

엑셀꿀팁 컨트롤[Ctrl] 단축키로 빠르게 문서편집하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엑셀사용에 있어서 단축키로 빠르게 문서편집을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지난번에 마우스없이 엑셀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관심이 있다면 카테고리 MS Offic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키 하나로 이용가능한 엑셀 단축키는 무궁무진합니다. 컨트롤+C, 컨트롤+V와 같은 단축키를 설명하려는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있지만 알면 아주 편리한 엑셀 꿀팁입니다.


1. 빠른 시트(탭) 이동
 ▷ Ctrl + Page Up, Ctrl + Page Down

엑셀 문서를 열고 작업을 하다보면 Sheet1, Sheet2, Sheet3으로 문서양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Sheet1에서 작업도중 Sheet2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마우스에 손대려면 참 귀찮습니다. 이럴때 컨트롤키와 페이지업 또는 페이지다운 키를 이용해 시트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Page Down : Sheet1에서 Sheet2로 이동
Ctrl+Page Up : Sheet2에서 Sheet1으로 이동


2. 빠른 수식 확인
 ▷ Ctrl + `

다른사람이 작성한 엑셀 문서에 수식이 제대로 걸렸는지 검토를 할때가 있는데요. 이때 편리한 기능이 바로 "수식표시"입니다. 일반적으로 엑셀 [수식]탭 우측에보면 작은 아이콘으로 수식표시라고 되어있는데요.

귀찮게 찾을필요가 없습니다. 컨트롤+`만 누르면 되거든요. 키보드의 숫자1 왼쪽에있는 물결표시(~)와 동일한 자판인데요. 악센트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해볼까요?

일반적인 문서의 형태입니다. 합계나 평균부분에 수식이 걸려있는데요. 수식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해서 하나하나 다 확인을 하려면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자, 컨트롤키와 물결(~), 혹은 악센트(`)키를 눌러보세요. 수식에 걸린 최종결과값이 아니라 수식이 나오게 되는데요. 해당부분을 마우스로 누르기만 하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수식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바로 확인이 되겠죠? 부하직원들이 서류를 가져왔을때 검토하기 아주 편리한 기능이니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빠른 셀서식으로 표수정 쉽게하기

 ▷ Ctrl + 1

문서작성중 테두리를 변경한다거나 표시형식, 맞춤 등에 손을 대야할때가 있는데요. 간단하게 컨트롤키와 숫자1을 누르세요. 바로 셀서식 창이 뜹니다. "표시형식" 창이 제일 먼저 뜨네요. 테두리 부분으로 이동하려면 그냥 키보드 좌우방향키만 누르면 됩니다. 참 편리하죠?

※ 기타 컨트롤키와 숫자키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참 많습니다.
Ctrl+2 : 글자 굵게하기 (Ctrl+B와 동일)
Ctrl+3 : 글자 기울이기 (Ctrl+I와 동일)
Ctrl+4 : 글자 밑줄긋기 (Ctrl+U와 동일)
Ctrl+5 : 글자 중간줄긋기
숫자6부터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 제외.



4. 빠른 문서이동
 ▷ Ctrl + Tab

컨트롤+페이지업이 시트간의 이동이라면, 컨트롤+탭키는 문서간의 이동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알트탭(Alt+Tab)은 화면을 이동해주는 기능인데요. 인터넷을하다가 상사가 가까이 오면 알트탭을 이용해 엑셀화면으로 바꿔줄때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컨트롤탭(Ctrl+Tab)은 동일한 문서내에서만 이동을 하기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엑셀 파일이 여러개 열려있는 경우 컨트롤탭을 누르면 다른 엑셀파일로만 화면을 전환해주기 때문에 문서를 비교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빠른 행열 삽입과 삭제
 ▷ Ctrl + +, Ctrl + -

위 표기가 좀 이상해보이는데 컨트롤키와 플러스키 혹은 마이너스키를 누르는 건데요. 보통 엑셀 작업중 행이나 열을 추가해야할때 행이나 열전체를 눌러야만 했는데, 간단히 컨트롤 단축키로 삽입이나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컨트롤 단축키를 이용한 엑셀활용하기 꿀팁이었습니다. 카테고리 다른글에서 더 많은 엑셀 꿀팁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