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하다보면 데이터가 많을 경우, 행이나 열이 한 화면에 나오지 않을때가 있는데요.
어떤 경우인지 먼저 그림으로 보시겠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 데이터가 100개, 200개로 늘어나면, 모니터 한 화면에서 모두 볼 수가 없습니다.
이럴때 아래쪽에서 자료를 확인하다보면, 데이터값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을때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16번 김보배 학생의 89점이 무슨 과목이었는지 확인하려면 마우스를 상단으로 스크롤해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학생의 점수를 확인하기위해 스크롤을 내려서 데이터값을 봐야겠죠.
여러모로 번거로운데,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틀고정인데요.
엑셀 상단부의 [보기]탭에 보시면, 우측에 '틀 고정'이라고 보이시나요?
틀 고정 설명으로 "나머지 시트를 스크롤하는 동안 시트 일부가 표시되도록 유지합니다."라고 되어있네요.
그리고 클릭을 해보면 틀고정, 첫행 고정, 첫열 고정. 이렇게 3가지가 나오는데요.
하나하나 설명해보자면, 틀고정은 행과 열 둘다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이고.
첫행 고정은 행만, 첫열 고정은 열만 고정시킨다는 말입니다.
근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틀 고정'이므로 오늘은 틀고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원하는 셀 위치에 클릭해두고, 위의 '틀고정(F)'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저는 D6 셀 위치에 틀고정을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틀 고정을 해야 스크롤을 내려도 편합니다.
크게 바뀐점은 잘 모르겠는데, 틀고정 한 부분에 십자로 줄이 생겼습니다.
그럼 스크롤을 내려볼까요?
스크롤을 내려도 위 그림처럼 상단부가 고정되어 데이터값을 확인하는것이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틀고정을 취소하고 싶다면, 다시한번 틀고정 아이콘을 누르면 '틀 고정 취소(F)'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틀고정은 프린트할 경우 출력부분과 상관없으며, 데이터를 보기쉽게 하기 위한 간단한 기능이니,
종종 사용하시면 편할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틀고정하는 방법 하나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틀고정'이 되어있는 상태에서는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틀고정 취소' 상태에서 보시면, 좌우 스크롤이 있는데요.
먼저 오른쪽 위 빨간색 네모박스가 행을 고정하는 것이고,
오른쪽 아래 빨간 네모박스가 열을 고정하는 것인데요.
먼저 오른쪽 위의 것을 클릭한 후 아래로 당겨보겠습니다.
어떤가요? 행만 고정이 되었죠?
이번에는 행고정을 취소하고, 오른쪽 아래부분을 클릭해서 드래그 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열이 고정되었습니다.
그럼 두개다 동시에 하면 어떻게 될까요?
'틀 고정'과 거의 유사한 기능인데요. 행과 열 둘다 고정되었네요.
각각의 기능은 거의 동일하지만, 약간 다른 경우에 사용할 수 있으니,
두가지 방법을 모두 알고계시면 엑셀 문서작업시 보다 편리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