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일본 여행과 문화

일본어 유행어 あざまる水産(아자마루 스이산) 뜻과 의미, 어원

반응형

2018년부터 일본 전체를 핫하게 만든 신조어가 있습니다. 바로 'あざまる水産'인데요.

 

'아자마루 스이산'은 2018년 상반기 'JC·JK 유행어 대상'에서 '코토바 부문' 2위를 차지했으며, 2018년 10대 여학생들이 선택한 트렌드 랭킹에서 3위에 선정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끈 유행어이기도 합니다.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 말인지 아자마루 스이산의 뜻과 어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あざまる水産とは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という意味で使われる言葉。

아자마루 스이산은 "감사합니다"라는 뜻으로 쓰이는 말로, 농담조의 표현이기 때문에 친한 친구에게 주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아자마루 스이산은 아자마루와 스이산으로 각각 나누어볼 수 있는데, 먼저 아자마루의 어원부터 살펴보시죠.


아자마루(あざまる)
: 일본에서는 아리가또 고자이마스(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를 줄여 아자마스(あざます)라고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아자마스가 다시 아자마루로 변화했습니다. 아자마스보다 아자마루가 좀 더 부드럽고 귀여운 말투라 인기를 끌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와 다른 해석도 있긴 합니다. 일본어 문장끝에 오는 마침표인 '。'을 동그라미라는 뜻의 '마루'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あざます。'를 '아자마스마루' 다시 줄여서 '아자마루'라 바뀌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요.

 

 

스이산(水産)
: 우리말로 하면 수산물을 말할때 쓰는 수산입니다. 일본에 磯丸水産(이소마루 스이산)이라고 하는 선술집 체인점이 있는데요. 아자마루와 이소마루의 어미가 같고 어감이 좋아 함께 사용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아자마루
이소마루 스이산 


사실 일본사람들도 아자마루와 이소마루 스이산이 왜 합쳐졌는지 의아해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이 말은 10대 여고생들이 많이 사용하는데, 술집이름이 포함되어 있으니 더 더욱 그렇기도 한데요. 이소마루 스이산은 점심에도 영업하고있고 체인점이 많다보니, 친숙하게 느껴져서 그렇지않을까 추측만 될 뿐입니다. 그러니 너무 깊게 생각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참고로 아자마루 스이산이라는 체인점은 없습니다.

 



[사용 예시]

インスタグラムに画像アップされてる!あざまる水産よいちょまる~!
인스타그램에 영상이 업로드 되어있어! 고마워!

雨なのにわざわざ来てくれてあざまる水産!
비 오는데 일부러 데리러와줘서 고마워!


아자마루 스이산 외에도 '오케마루 스이산'과 '오하마루 스이산'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간략히 소개해드립니다.

おけまる水産(오케마루 스이산)의 뜻은 'OK' : 오케이 + 이소마루 스이산의 합성어
おはまる水産(오하마루 스이산)은 '안녕'입니다. : 오하요 고자이마스 + 이소마루 스이산

 

 

이 정도면 '이소마루 스이산' 매출이 상당히 올랐을 것 같은데요.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 해당 업체에서 유행시킨 말이아닐까 개인적으로 추측해봅니다.


그리고 파생어로 あざまる水産 よいちょまる(아자마루 스이산, 요이쵸마루)라는 표현도 있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요이쵸마루'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련 추천글]

 

 

 

일본어 멘헤라(メンヘラ)의 뜻과 유래, 멘헤루(メンヘル)

일본어에는 유난히도 축약어가 많습니다. 조금만 단어길이가 길면, 짧게 줄여서 신조어로 만들어버리는데요. 우리나라도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이런 현상이 많아진건 마찬가지긴 합니다. 예를��

saysensibility.tistory.com

 

 

일본어 알다라는 뜻의(와카루) 어떤 한자? 分かる, 解る, 判る 차이점

발음도 동일하고 뜻도 유사한 일본어 '와카루(わかる)'. 실사용에 있어서 어떤 한자를 써야할지 막막한적 있었나요? 오늘은 일본어 와카루의 각 한자의 의미와 언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saysensibility.tistory.com

 

 

일본어 폿포(ぽっぽ)의 다양한 뜻과 의미 (feat.뽀뽀)

예전 교환학생으로 일본에 있을때, 부산사투리를 쓰던 여자애가 "오빠야~"라고 불러 주위의 시선을 한번에 받은적이 있었는데요. 그도 그럴것이 부산 사투리 억양으로 "오빠야"라고 부르면 왠지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