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생활정보 꿀팁

신용등급제도 폐지, 내 신용점수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 3가지

반응형

2021년부터 신용등급이 폐지되었습니다. 신용등급이란 개인의 부채상환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등급으로 구분한 것인데요. 등급으로 구분되다보니 아래와 같은 불합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A라는 사람은 신용점수가 700점이며, 신용등급이 4등급이라 문제없이 대출을 받음
B라는 사람은 신용점수가 695점이며, 5점차이로 5등급을 받아 대출을 받지 못함

 

 

 



몇점차이로 대출을 받거나 받지못하는 일이 발생하는 '대출문턱효과'때문에 2021년부터는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수제가 시행되는데요. 즉 신용등급이 아닌 신용점수만을 가지고 신용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내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페이, 토스, PASS를 이용하는 방법이며, 편리한 방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1. 카카오페이로 신용점수 확인방법

 

 

 

카카오페이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뒤 하단의 '자산관리' 탭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부분을 클릭하면 보다 상세한 결과도 확인할 수 있는데, 본인과 비슷한 연령대와 비교해 내 신용점수가 얼마나 더 높은지도 확인 가능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에서 신용등급 폐지 관련 내용도 확인할 수 있으니 체크해보세요.

 


2. 토스로 신용점수 확인방법

 

 

 

토스 역시 어플리케이션 메인화면에서 바로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합니다. '내 신용 점수는?'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페이에서 확인한 신용점수와 토스에서 조회한 신용점수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PASS로 신용점수 확인방법

 

 

PASS 어플에서도 본인의 신용상태를 조회할 수가 있는데, '매우우수'라고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PASS의 경우 본인의 신용을 천분위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 경우 1000명 중 73위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신용점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T신용지키미 서비스에 가입해야하며, 월 3,300원의 요금이 발생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본인의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중에서 카카오페이와 토스가 완전 무료이니 참고하세요!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도 확인해보세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내려가는 이유 알아보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내려가는 이유 알아보기

살다보면 큰돈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결혼, 내집마련, 예상치 못한 일로 목돈이 필요할 경우 어쩔 수 없이 대출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출을 위해 은행을 방문하면 본인의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