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컴퓨터 PC 꿀팁

CPU 성능순위, 벤치마크 점수 비교하는 사이트 PassMark 이용방법

반응형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를 구입하려고 할 때,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제품의 성능이 과연 어느 정도인지 제대로 알고 구입하시나요? RAM이야 높으면 높을수록 좋고, SSD는 당연히 기본 장착되어야 한다는 것쯤은 알고 계실 텐데요. 그렇다면 CPU와 그래픽카드는 어떤가요? i3 보다는 i5, i5 보다는 i7이 좋다는 것도 기본상식이긴 한데요. 만약 i7 6세대와 i5 10세대 제품이 있다면 어떤게 더 성능이 좋은지 구분할 수 있나요? 

 

오늘은 CPU 성능순위를 알아보고, 가성비 좋은 CPU를 찾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CPU 벤치마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PassMark 사이트 이용방법입니다.

 

https://www.passmark.com/

 

PassMark Software - PC Benchmark and Test Software

Benchmark & PC test software. Computer forensics and loopback test plugs for burn in testing.

www.passmark.com

 

 

PassMark 사이트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단부 벤치마크(Benchmarks)를 클릭해 CPU 벤치마크를 선택해주세요.

위 사진에서 알수있듯이 CPU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비디오카드), 하드디스크, 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벤치마크 등 다양한 범주의 성능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는 사이트인데요. 오늘은 CPU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CPU 벤치마크를 클릭하면 Most Popular Benchmarks라고 4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가장 인기있는 메뉴인데요.

각각의 메뉴에서 모델명으로 CPU를 검색하거나 고사양 CPU 순위와 가성비 순위, 싱글쓰레드 점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델명으로 CPU를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노트북을 구입할때 해당 제품의 CPU가 어느 정도 성능을 갖추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 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검색창에서 원하는 CPU 제품명을 입력 후 Find CPU를 클릭해주세요.

 

 

인텔 코어 i7-12700K 기준 CPU 점수는 29,937점, 순위는 전체 CPU 중 88위, CPU 가치는 73.19점으로 결과값을 보여주네요. CPU 점수는 당연히 높으면 높을수록 좋고, CPU순위(Rank)는 낮으면 낮을수록 좋겠죠? CPU가치는 해당 CPU 판매 가격과 성능을 비교해 점수를 매기는 것으로 높으면 높을수록 가성비가 좋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약간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CPU 판매가격은 아마존닷컴과 이베이, 뉴에그 등 온라인 쇼핑몰 판매가 중 최저가를 보여주는데, 간혹 중고제품 가격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판매 가격은 더 비싸지만, 중고 가격이 표기되어 CPU 가치가 아주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요. 국내 판매가와도 차이가 많기 때문에 잘 비교해봐야 합니다.

 

구입하려고 하는 노트북 2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위와 같은 방식으로 CPU 벤치마크 점수를 확인해 어떤 제품이 더 성능이 좋은지 비교하기 쉽겠죠?

 

반응형

 

 

고사양 CPU 순위

 

CPU 벤치마크에서 두번째 메뉴인 하이엔드 CPU 순위입니다. 벤치마크 점수가 가장 높은 제품부터 순위별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위 20위권 전체를 AMD CPU가 차지하고 있네요.

 

단순히 어떤 제품이 성능이 좋은지 궁금할 때 이용하는 메뉴일 뿐 실제로 활용도는 높지 않을 것 같네요. 수백만원짜리 CPU 살 수 있는 능력이 있나요? 그렇다면 그냥 제일 비싼 거 사면됩니다.

 

 

CPU 가성비 순위

아마 가장 많이 애용할 메뉴일 듯합니다. 바로 CPU 가성비 순위인데요. 판매 가격 대비 성능을 비교해 가성비 좋은 제품 순위를 나타낸 표인데요.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실제 판매 가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가격 대비 성능을 나타낸 표이기 때문에, 성능이 아주 낮은데도 불구하고 가격이 저렴하면 좋은 제품처럼 보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AMD Phenom II N620의 경우 벤치마크 점수가 990점밖에 안되는데, 판매가격이 3.99달러라서 가성비 순위 7위에 올랐습니다. 가성비 좋다고 이런 걸 사는 분 없으시겠죠? 벤치마크 점수 5천점 이상, 이런 식의 본인만의 기준을 두고 제품을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싱글 스레드 점수 순위

CPU는 싱글 쓰레드와 멀티 쓰레드로 나뉘는데, 간단한 작업들은 싱글 쓰레드가 성능을 좌우하고, 게임이나 복잡한 작업은 멀티 쓰레드 점수가 성능을 좌우합니다. 따라서 단일 코어점수가 궁금하다면 싱글 쓰레드 순위를 참고해보면 좋겠죠?

 

 

이상으로 CPU 벤치마크 점수를 확인하고, 다른 CPU와 비교해볼 수 있는 사이트. PassMark 이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PC 구입할 때 작은 도움이라도 되면 좋겠네요. 그래픽카드도 동일한 방식으로 벤치마크 점수를 비교해볼 수 있으니, 한번 이용해 보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