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 확인방법과 교체비용 줄이는 방법

반응형

자동차 정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제동장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는 운전자의 목숨과 직결되기때문에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한 장치인데요. 엔진오일은 교체시기에 맞춰 잘 교체하면서도 브레이크 패드는 교체해야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를 확인하는 방법과 교체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손가락이 가리키는 부분이 바로 제동장치입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패드가 디스크를 잡아서 차를 정차시켜 주는데요. 문제는 브레이크 패드가 바퀴 안쪽에 캘리퍼로 덮여있기때문에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주로 타이어를 교체할때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을 점검하고 교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를 놓치는 경우 드럼을 갉아먹게되고 결국엔 드럼까지 교체해야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다는걸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최근에 출시된 차량에는 센서가 장착되어있어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가 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기도 하는데요. 출시된지 몇년된 대부분의 차량에는 그러한 센서가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나는 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만약 '끼익'하는 쇠 긁는 소리가 난다면 거의 대부분 브레이크 패드 마모로 인한 것입니다. 이미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가 지나 드럼을 갉는 소리이기때문에 최대한 빨리 정비소에 방문해 교체를 해줘야하는데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 전후 비교사진

 

왼쪽 사진은 기존에 타고있던 차량의 브레이크 패드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교체하려고하는 새제품입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얼마나 마모된 상태인지 육안상으로 쉽게 구분되죠? 패드의 두께부터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사진을 클릭해서 확대해서 보시면 선명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 화살표 부분을 보시면, 브레이크 패드에 금속으로 된 것 보이시죠? 고무같은 재질의 패드가 닳아서 금속으로 된 부분까지 오게되면 저 금속이 드럼을 긁는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저 금속이 일종의 가이드핀 역할을 해주는 것이죠. 제동에는 아직 문제가 없지만, 안전사고를 방지하기위해 교체시기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반대편 브레이크 패드는 금속부분 끝에 긁힌 자국이 선명하게 남아있었는데, 교체하지않고 계속 주행했다면 나중에는 드럼까지 통째로 바꿔야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은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10만원 이내로 가능합니다.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4~5년에 한번씩 교체할 정도이니, 교체비용이 비싼편은 아니죠.



이번에는 브레이크 패드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드려볼께요.

1. 과속시 급정거는 브레이크 패드의 가장 큰 적
브레이크 패드 마모의 가장 큰 원인은 빠른 속도로 주행시 급정거를 할 때입니다. 시속 105km (105kph)에서 급정거를 할 경우 시속 85km 대비 33% 더 마모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에너지를 열로 변환하여 작동하며, 발산해야 할 에너지가 많을수록 더 빨리 마모됩니다. 따라서 속도를 조금만 늦추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2. 양발 운전 금지! 
간혹 페달을 두 발로 밟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양발운전은 오른발로 엑셀을 밟고 왼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운전을 말하는데요. 이것은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더욱 촉진시키게 됩니다.

3. 서두르지 않기!
운전할때 조급한 마음에 서두르다보면 브레이크를 자주 밟게됩니다. 신호등에 걸려 앞차가 정차중이라면, 미리 과속 페달에서 발을 떼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밟을 일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브레이크 패드 마모방지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연료 절약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차를 최대한 가볍게 유지하라.
캠핑장비나 골프채 가방 등 평소에 잘 사용하지않는 물건들을 트렁크에 잔뜩 실고있다면, 지금이라도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무게가 늘어날 수록 제동을 위한 에너지도 커지기 때문에, 차를 최대한 가볍게 유지하는 것이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브레이크패드는 운전자와 탑승자들의 목숨과 가장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주의해서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