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자동차 이야기

올뉴쏘렌토 도어트림 및 사이드미러 탈거방법, DIY의 시작

반응형

자동차 튜닝에 있어서 사이드미러는 가장 접하기 쉬운 D.I.Y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사이드미러 커버 교체나 리피터 램프 교체 등 간단하게(?) DIY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커버나 램프 교체는 굳이 사이드미러를 탈거하지 않고도 할 수 있지만, 사이드 리피터 램프가 없는 차량에 램프를 장착하고 싶다면 사이드미러 전체를 탈거해야 합니다. 오늘은 올뉴쏘렌토 기준 사이드미러 탈거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한쪽 탈거하는데 방법만 알면 10분도 안 걸려요.

 

아래 방법은 올뉴쏘렌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현대차, 기아차는 유사합니다. 르노, 한국GM, 쌍용차는 다를 수 있습니다.

준비물: 양용 드라이버 (십자드라이버, 일자드라이버), 소켓 렌치 (몽키스패너 불가)

 

우선 사이드 미러를 탈거하기에 앞서 쇼트 방지를 위해 차량 시동을 꺼주세요. 이때 창문을 모두 내려둔 상태에서 시동을 꺼야 합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설명해드릴게요. 위 사진에는 도어가 닫혀있는데, 도어를 열고나서 사이드미러 안쪽 스피커를 화살표 방향으로 제껴주세요. 별도의 공구 없이 쉽게 해체됩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에 스피커 커넥터가 연결되어있는데, 빼주세요.

 

 

사이드미러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의 화살표 부분의 십자 피스 1개와 M8 볼트 3개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하부의 M8 볼트 2개는 도어트림 안쪽에 숨어있어서 제거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도어트림을 탈거해줘야 합니다. 일이 점점 커지죠?

 

 

쏘렌토 UM 도어트림 탈거방법

도어트림을 탈거하기 위해 가장 먼저 도어 손잡이 아랫부분을 살펴보면, 평소에 보지 못한 사각 형태의 홈이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윗부분을 찔러서 제쳐주세요.

 

그럼 위 사진처럼 히든 공간에 십자 피스가 박혀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해 풀어줍니다.

 

 

그리고 도어 하단부를 보면 금속으로 된 차체 도어와 플라스틱 Inner가 만나는 지점에 위 사진처럼 홈 같은 게 보입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제껴주세요. 가능하다면 얇은 천에 감싸서 해주는 게 스크래치를 방지해줍니다. 그런데 저 부분을 뜯는다고 도어 트림이 바로 탈거되는 건 아닙니다.

 

 

정확한 위치는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저만큼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해 옆으로 조금씩 옮겨주면서 전체를 뜯어줘야 합니다. 

 

그럼 이런 식으로 도어트림이 탈거되는데요. 아직 완전히 탈거된 건 아닙니다.

 

 

도어트림과 커넥터가 연결되어있기 때문인데요. 빨간색 부분은 일반 커넥터라 쉽게 해체가 가능합니다.

 

 

파란색은 위 동그라미 부분을 눌러주면 의외로 쉽게 탈거됩니다.

 

참고로 위 사진의 녹색 부품이 플라스틱으로 된 핀인데, 도어트림과 차체를 체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잡아 뜯기도 쉽고 다시 꽂기도 쉬워요.

 

 

자, 도어트림 탈거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위 상태가 되면 차량 도어를 잠글 수도 없고 창문을 내릴 수도 없습니다. 이제 물러날 곳이 없어요.

 

 

쏘렌토 UM 사이드미러 탈거방법

도어트림 탈거가 완료됐으니 이제 사이드미러 탈거는 더욱 쉬워졌습니다. 십자 피스 1개와 볼트 3개를 풀어주면 되는데요. 이때 몽키스패너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워낙 좁기 때문에 스패너를 사용할 공간이 안 나오거든요. 스패너로 풀려다가 스크래치만 생깁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소켓 렌치를 이용하면 쉽습니다. 다양한 복스알이 구비된 소켓 렌치 세트는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부담된다면, 인근 철물점에 방문해서 T형 핸들 육각 소켓 M8 볼트용으로 달라고 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볼트를 모두 풀기 전 위 커넥터로 해체해줘야 합니다. 볼트를 다 풀어버리면 사이드미러가 떨어지기 때문에 커넥터를 미리 뽑아두는 게 편리하고요. 볼트 풀 때 한 손으로는 사이드미러를 받쳐줘야 하기 때문에, 서두에 말했듯이 꼭 창문을 내린 채로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도어트림을 탈거한 뒤에는 창문이 안 내려가기 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자, 사이드미러 탈거가 완료되었네요. 초보자분들을 위해 정말 쉽게 풀어쓴다고 글이 길어졌는데, 막상 해보면 간단합니다. 조수석 사이드미러 탈거는 5분이면 할 수 있을 거예요. 

 

사이드미러를 탈거한 이유는 위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깡통차량이라 사이드 리피터가 없습니다. 그래서 리피터 램프 D.I.Y를 하기 위한 선작업이었는데요. 사이드 리피터가 없는 차량에 램프를 추가로 장착하는 방법도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다음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관련 추천글]

 

 

자동차 퓨즈 제거 및 교체방법, 예비퓨즈와 퓨즈집게 위치

어느날 갑자기 자동차의 시거잭이 안되거나 와이퍼 미작동, 실내등 또는 깜박이 같은 램프가 안켜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대부분의 원인은 퓨즈가 끊어진 것으로 볼 수

saysensibility.tistory.com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건전지) 셀프 교체방법, 1분만에 OK

자동차를 구입하고 5년정도가 되면 차량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시기가 옵니다. 저도 올뉴쏘렌토 구입후 거의 5년정도되었는데, 스마트키 배터리가 거의 방전이 되었네요. 그래서 이번에 스마트

saysensibility.tistory.com

 

 

낡은 사이드미러커버 셀프교체 후기, 3분이면 충분해요!

장인어른이 더이상 타지않는다고 주신 뉴SM5 2011년식 라구나 차량. 초보운전인 와이프가 몰고다니고 있는데요. 연식이 오래되다보니 여기저기 낡은 곳이 눈에 밟힙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상태가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