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나비볼트의 특징과 종류, 사용처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손잡이나사 종류인 노브볼트와 널링볼트에 소개해드렸는데요. 노브볼트와 널링볼트에 대해서도 궁금하다면 포스팅 하단부의 관련추천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손잡이나사의 일종인 나비볼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나비볼트란?

 

나비 볼트는 볼트머리가 나비형상을 하고있는 형태의 볼트입니다. 손잡이나사가 모두 그렇듯이 렌치나 스패너와 같은 별도의 공구 없이 손으로 쉽게 풀고 체결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는데요. 나비볼트는 손잡이 나사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볼트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일본과 우리나라에서는 나비블트라 불리지만, 영어로는 윙볼트(Wing Bolt), 즉 날개볼트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나비볼트의 특징

 

모든 손잡이 나사가 그렇듯이 나비볼트의 가장 큰 특징 역시 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풀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볼트를 체결하고 푸는 작업이 자주 이루어져야하는 경우 매우 편리하며, 볼트 체결력이 아주 중요한 곳에는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도 또 다른 특징입니다. 볼트머리 부분에 나비형상인 나비볼트 외에도 너트에도 손잡이가 달린 나비너트도 있습니다.

 

 


나비볼트의 용도 및 사용처

나비볼트는 외형, 즉 나비형상이 튀어나온 형상이기때문에 디자인적인 요소가 중요한 제품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자주 풀고 체결해야 하는 곳이나 공구 없이 간편히 조립할 수 있는 곳 등 주로 기능성이 중시되는 곳에 많이 사용됩니다. 의자나 가구 등에도 사용되기도 하는데, 주로 나비볼트의 머리 부분이 안쪽으로 가도록 체결되며, 이로 인해 나비너트를 많이 사용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비볼트의 종류

출처: 자재관리의 모든것 (kpma.tistory.com/47)

나비볼트는 나비형상에 따라 총 세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1종과 2종은 제작방식은 동일합니다. 주로 단조가공이나 냉간가공으로 제작되며, 손잡이 부분이 둥근지, 사각인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참고로 1종보다는 2종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3종은 프레스 가공으로 제작됩니다. 무게도 경량인 데다 가공방식도 간단하기 때문에 1종과 2종에 비해 가격이 많이 저렴합니다.

 

[관련 추천글]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볼트 종류 중 하나인 노브볼트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노브볼트는 손잡이나사 종류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볼트 중 하나인데요. 어떤 것인지 지금부터 살

saysensibility.tistory.com

 

#널링볼트의 의미와 규격, 널링가공의 종류

 

널링볼트의 의미와 규격, 널링가공의 종류

지난 포스팅에서 가장 대표적인 손잡이나사 종류인 노브볼트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노브볼

saysensibility.tistory.com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볼트/너트/와샤 각 종류별 용도와 규격표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자료들을 한번에 볼수있도록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자료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