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엑셀 PPT

엑셀 반올림,내림 Round 함수로 쉽게 배우기

반응형

엑셀 작업도중 나누기로 인해 소수점이 생길경우, 눈에는 띄지 않지만 합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준을 정해 올림 또는 내림, 반올림을 해줘야 하는데요. 이때 사용하는 함수가 바로 라운드함수입니다. 



기본적인 반올림함수는 ROUND이며, 올림함수는 ROUNDUP, 내림함수는 ROUNDDOWN인데요. 오늘은 이 라운드함수를 쉽게 이해할 수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라운드함수를 입력하면 ROUND(number,num_digits)라고 뜨는데요. 첫번째 number에는 어떤 숫자를 반올림할 것인지, 해당 숫자의 위치를 기입하거나 실제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num_digits 부분은 몇번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것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B3 위치에있는 숫자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 하고싶은경우

  =ROUND(B3,0)


2) 3.54라는 숫자를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하고싶은경우

  =ROUND(3.54,1)




그럼 임의의 숫자를 하나 정해 라운드함수를 사용해보겠습니다. 그 숫자는 145.25152로 별다른 의미는 없습니다. 반올림, 올림, 내림을 했을때 구분하기 쉬운 숫자를 생각하다가 나온 숫자일뿐입니다. 그럼 이 기준숫자 145.25152를 이용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처럼 수식을 걸었을때 나오는 데이터값입니다. 라운드 수식의 두번째 위치가 0, 1, 2, -1, -2 순서로 바꼈는데요. 쉽게말해 두번째 위치는 결과값이 소수점 몇번째자리인지를 정한다고 보면 쉽습니다. 0을 넣을경우 결과값이 소수점이없는 정수를 만드는 것이며, 1을 넣으면 결과값이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나오게 됩니다. 반대로 -1을 넣으면 결과값이 십의자리로 반올림되는데요. 위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리라 생각되네요.




ROUNDUP함수와 ROUNDDOWN함수도 동일합니다. 무조건올림, 무조건내림으로 만드는 함수인데요. 글로 풀어서 설명하는것보다 위의 표로 이해하는 것이 빠를거라 생각됩니다. 엑셀을 사용하면서 반올림함수를 사용하지 않으면, 합계부분에서 수식이 잘못된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 [홈]부분의 [표시형식]에서 자릿수늘림 또는 자릿수줄임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소수점까지 보이게 만들고, 그 위치로 반올림함수를 사용해둬야 정확한 데이터가 출력됩니다. 힘들게 만든서류에서 0.1차이로 상사에게 욕먹는 일이 없어야겠죠?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