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기타 자재

타카핀 종류와 제일타카핀 규격표 DT핀, CT핀 (feat. CT64 에어타카)

반응형

셀프로 가구를 만들거나 각종 셀프인테리어 DIY에 필요한 에어공구 타카. 그리고 타카에 끼워 못처럼 사용하는 것이 바로 타카핀인데요. 쉽게 말하면 스테이플러에 스테이플심을 끼워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면됩니다. 오늘은 타카핀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일타카핀의 규격과 에어공구 CT64 타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타카핀의 품명앞에는 J 혹은 ST, DT, F 등 다양한 알파벳이 붙어있는데요. 목재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타카핀은 ST 혹은 DT계열입니다.


일반적으로 DT핀은 목재용, ST핀은 콘크리트용이라고 알려져있는데요.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DT핀은 주로 다루끼와 같은 두꺼운 목재와 목재를 접합할때 사용하는것이며, ST핀은 목재를 콘크리트에 고정할때 사용하는 것이라고 보면됩니다.




육안상으로 DT핀과 ST핀의 차이점을 보면, 위 사진과 같이 DT핀은 끝부분이 일자형인데 반해, ST핀은 뾰족하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DT핀의 머리부분에는 홈이 있지만, ST핀에는 홈이 없다는게 큰 차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리고 이러한 DT핀이나 ST핀을 사용할 수 있는 에어 타카가 바로 CT64인데요. CT64RN에서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 CT64R3라고 하네요.



아래는 제일타카핀의 ST핀 규격집입니다.


일반적으로 ST타카핀은 ST18, ST25, ST32 등으로 불리는데요. 그 차이점은 바로 길이에 있습니다. 타카핀의 길이가 18인 ST핀은 ST18, 타카핀의 길이가 64라면 ST64가 되는 것이죠. 직관적인 품번이기때문에 품번만 듣더라도 규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