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스마트폰 꿀팁

해외직구폰 한글화 방법, ADB툴, 로케일(Locale)로 스마트폰/ 태블릿 한글로 바꾸기

반응형

해외직구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구매했을때, 글로벌버전(Global Version)으로 구매하지않으면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구매했던 ZTE Trek2 태블릿이 그랬고, 최근에 구매한 노키아 X7 역시 글로벌롬이 아니어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았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로케일이라는 어플을 이용해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정부분 이상 한글로 변경이 가능하거든요.




오늘은 해외직구 스마트폰을 한글화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당연히 태블릿PC도 적용가능합니다.

우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MoreLocale2라고하는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해야합니다. 스마트폰을 중국 내수용으로 구매했을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설치되어있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그럴 경우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플레이스토어부터 설치하세요!


#해외직구폰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중국내수용 Google Play Store 설치방법)





플레이스토어에서 Morelocale을 검색해 위와같은 어플을 설치해주세요.

로케일 어플은 스마트폰의 언어를 원하는 다른 나라 언어로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는 어플인데요. 제일 아랫부분으로 내리면 한국어 'Korean (South Korea)'가 있습니다. 하지만 클릭해봤자 'Permission Denied.'라며 오류가 발생합니다. 제대로 한글화시키기 위해서는 위 이미지에 나와있는것처럼 3가지 설정을 해줘야하는데요. 




첫째, USB 디버그 모드로 진입해야하며, 둘째, 컴퓨터와 스마트폰 연결 후 마지막으로 adb툴을 이용해 한가지만 바꿔주면 끝입니다. 어려워보이지만 의외로 간단해요.



1. USB 디버그(Deburg) 켜는 방법



스마트폰에서 설정으로 들어간 후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시스템에서 About Phone을 누르면 여러가지가 뜨는데 그중에서 빌드넘버(Build number)를 연속적으로 눌러주세요. 그럼 개발자 모드로 진입하게됩니다.




'You are now a develop'이라는 문구가 뜨는데, 개발자모드로 진입 성공.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설정-시스템에서 원래는 없던 [Developer options]가 새로 생깁니다. 해당 기능으로 들어가 USB 디버깅(USB Ddbugging)이라는 메뉴를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2. USB 연결하기


그냥 컴퓨터에 스마트폰을 연결하면된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이부분에서 제법 오래 걸렸습니다. 노키아 X7의 경우 USB C타입 충전방식인데, 기존에 갖고있던 케이블을 노트북과 연결했더니 파일이동 모드 선택이 안되고 충전만 됩니다. 'Using USB to transfer files?'라는 문구가 떠야 파일을 이동시킬 수 있는데, 계속 안뜨더라고요. 알고보니 스마트폰을 구입했을때 함께 들어있던 USB 케이블을 이용하니 간단하게 해결되었습니다.




3. ADB 툴 이용하기


마지막으로 작업 한가지만 남았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platform-tools.zip



위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만 풀어주세요. 다른 파일을 실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압축이 풀린 폴더로 들어가서 시프트+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주면 윈도우10 기준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윈도우7 이하에서는 '명령프롬프트창 열기'라고 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뜨는데요.



컴퓨터 운영체제에 따라 다르게 입력해야합니다.

먼저 스마트폰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adb devices라고 입력 후 엔터를 쳐보세요.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앞부분에 .\를 넣어줘야합니다. (.\adb devices)


연결이 안되어있다면 위와같이 빨간색으로 오류가 뜨는데요. USB 디버깅이 제대로되어있는지 한번더 확인해주세요. 이상없이 잘 연결되어있다면 연결된 기기명이 간단하게 뜹니다.


연결이 잘되어있다면, 명령어 하나만 입력하면 됩니다.


adb shell pm grant jp.co.c_lis.ccl.morelocale android.permission.CHANGE_CONFIGURATION


윈도우10의 경우 역시 앞에 .\를 붙여주세요. 아래 메모장에 명령어를 넣어뒀으니 복사해서 쓰세요!




ADB-Tool 명령어.txt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끝입니다. MoreLocale 어플을 실행시켜서 다시 한국어(Korean)를 선택해 언어를 바꿔주면 됩니다.



로케일화 완료 후 설정으로 들어가면 오른쪽 사진처럼 한글로 모두 변경되어있어요. 100% 한글화 되진 않지만 크게 어려움없이 사용가능합니다. 한글 키보드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에서 알키보드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한번만 해보면 다음부터는 5분도 채 안걸리는 작업이므로, 너무 어려워하지말고 스마트폰도 해외직구로 도전해보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