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스마트폰 꿀팁

해외직구폰 중국롬 내수롬으로 잘못 구입했을때 해결방법

반응형

요즘 해외직구폰 많이 구입하시죠? 특히 가성비 좋은 샤오미 스마트폰을 직구로 많이 구입하실텐데요. 중국브랜드 스마트폰을 구입할때 자칫 잘못하면 중국롬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렴하게 구입하기위해 일부러 내수롬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부러 구입했다면 당연히 언락이나 롬변경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신분들이라 괜찮죠. 그런데 가격이 저렴하다고 구입했다가 알고보니 중국롬이라 낭패인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중국롬 스마트폰 전원을 켜면 언어설정부터 막힙니다. 언어선택에서 중국어와 영어만 선택이 가능하고요.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없어서 다른 어플을 다운받기도 어렵죠.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실수로 중국롬을 구입했을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중국 브랜드 스마트폰, 중국롬(내수롬)으로 잘못 구입했을때 해결방법



1. 부트로더 언락



롬 변경을 위해 언락부터 진행해줘야합니다. 샤오미스토리나 리퍼비쉬팩토리 카페에서 언락하는 방법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언락 후 대기시간은 스마트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적게는 일주일 많게는 2~3주동안 기다려야할 수도 있습니다.



2. 롬 변경


언락이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롬 변경을 해줘야합니다. 여성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IT기기에 관심있는 남성분들이라면 어렵지않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샤오미의 경우 EU롬이나 글로벌롬을 쉽게 구할 수 있기때문에 위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그런데 간혹 샤오미가 아닌 다른 브랜드, 예를들면 화웨이나 비보, 오포 등의 제품을 구입한 경우 사실 막막합니다. 국내 유저가 다소 적기때문에 정보가 국한되어있죠. 해외 사이트에서 롬파일을 다운받거나 해야하는데 혼자서 다하기 어렵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글로벌롬 파일을 구할 수 없거나 롬 변경하는 방법을 모를때 해결방법

 


1. 언어설정을 영어로 선택후 스마트폰 실행


중국어로 부팅하면 설정이나 이런걸 찾기 어렵습니다. 영어로 언어설정 후 부팅하는걸 추천합니다.



2.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한글화 작업 및 한글키보드를 설치해줘야하는데,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없어 힘들죠?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플레이스토어부터 설치해줍니다.


# 해외 직구폰 구글 플레이스토어 APK 다운로드 받는 방법 추천



플레이스토어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한글 키보드부터 다운받으세요. 플레이스토어 실행후 "korean keyboard"라 검색하면 한글자판 어플들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알키보드"를 추천합니다.



 


3. 모어로케일을 이용한 한글화 작업



영어로 된 스마트폰 메뉴와 설정들을 일정부분 한글화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관련 어플을 다운받아 적용하면 100%는 아니지만 불편함 없이 사용은 가능합니다.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 해외직구폰 한글화 방법, ADB툴 로케일(Locale)로 스마트폰 한글화하기



이 정도만 해줘도 중국롬 스마트폰도 충분히 사용할만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글로벌롬으로 변경하는게 가장 좋겠죠? 아래 관련 추천글도 읽어보세요!

 

[관련 추천글]


# 샤오미 스마트폰 언락 실패, 오류 해결방법 모음 (샤오미 부트로더 언락)

# 해외직구폰 국내통신사 사용가능 여부 확인방법 (SKT, KT, LGU+ LTE밴드 주파수 확인)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