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생활정보 꿀팁

싱크대 수전 호스 셀프교체 방법, 방법만 알면 간단!

반응형

얼마전 설거지 도중 싱크대 하부에서 물이 새는걸 발견했습니다. 싱크대 하부장은 나무로 되어있기때문에 오랫동안 방치해두면 합판이 일어나고,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므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사진상으로는 잘 보이지않지만 물이 고이면서 합판이 조금 부풀어 올랐습니다. 바로 인터넷으로 싱크대 수전 원홀 호스를 구입하고, 급한대로 플라스틱 세수대야로 받쳐놓고 사용해왔는데요. 오늘 택배가 도착하자마자 바로 셀프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오늘 교체하려고하는 대상입니다. 싱크대 물 나오는 곳이 샤워기처럼 생겼다면 수전설비 하부 모습은 대부분 저렇게 생겼습니다. 대부분 싱크대에서 물이 새는 경우는 저 부위이며, 수전설비 전체를 교체할 필요없이 호스만 바꿔주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수전호스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 시작합니다!

 

※ 한샘싱크대 기준이며, 브랜드별 조금씩 차이가 날 수는 있습니다.

 

 

 

첫째, 싱크대에서 물이 나오지않도록 물을 잠궈주세요.

간혹 수전함에서 밸브를 잠그라는 말이 있는데, 그렇게하면 화장실에서도 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싱크대 물만 안나오게 하고싶다면, 보일러 장치에 연결된 화살표의 밸브만 잠궈주면 됩니다.

 

 

 

좌측 빨간색이 온수, 우측의 파란색이 냉수입니다. 위 사진은 밸브가 열린 상태이고요.

 

 

 

이 사진처럼 호스방향과 수직이 아닌 90도로 꺾어줘야 밸브가 닫힙니다. 밸브는 꾹 눌러서 돌려야하므로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싱크대에 물을 틀어보세요. 물이 안나와야 정상입니다!

 

 

 

둘째, 준비물 (수전호스&몽키스패너) 챙기기

싱크대 수전호스입니다. 인터넷에서 5천원 이하에 구입가능합니다. 그리고 몽키스패너가 필요한데요. 없다면 저처럼 파이프렌치를 사용해도 됩니다.

 

 

 

셋째, 몽키스패너를 이용해 보일러 배관에 있는 냉수/온수 호스를 분리해주세요.

참고로 정수기가 있다면 냉수호스에 정수기 호스가 연결되어있습니다. 작업성을 위해 사진과 같이 정수기 호스가 연결된 윗부분의 너트를 풀어 호스를 분리시켜주세요.

 

 

 

넷째, 수전호스 분리

먼저 호스에 달린 무게추를 분리해야합니다. 싱크대 샤워기를 잡아뺐다 넣으면 고정될 수 있게 무게로 잡아주는 녀석입니다. 일단은 호스교체를 위해 잠시 분리시켜주세요. 공구필요없이 손으로 쉽게 분리됩니다.

 

 

 

자, 지금부터 본격적인 시작입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너트를 몽키스패너로 풀어주세요.

 

 

 

그리고 싱크대 밑으로 기어들어가서 위를보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이 보일텐데요. 황동으로 된 육각너트를 풀어주면됩니다. 육각너트를 풀면 위 사진에 보이는 동그란것과 삼각형으로 된 와셔역할을 하는게 서너개 분리가 되는데요. 나중에 다시 끼워줘야하니 순서대로 빼서 잘 보관해주세요.

 

 

 

싱크대 하부에서 너트를 풀었다면 위 사진처럼 수전설비를 송두리째 뽑을 수가 있어요.

 

 

 

바로 이렇게 말이죠. 싱크대 수전설비를 통째로 바꾸고 싶다면 새걸 끼우면 되는데, 저희는 호스를 교체해야하기때문에 좀 더 까다롭습니다.

 

 

 

싱크대 샤워기를 빼내면 샤워기 하단부에 위와같이 홈이 보입니다. 저길 몽키 스패너로 풀어주면,

 

 

 

이렇게 샤워기헤드만 쏙 빠집니다. (사진이 뒤죽박죽이네요. 작업순서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이제 호스를 잡아당겨서 빼내줘야하는데요. 이게 가장 어렵습니다. 

아마 수전호스 교체하다 도저히 안되서 인터넷 검색하다 제 블로그까지 오신분들 대부분이 이게 안되서 검색한게 아닐까 싶을정도로 호스가 안빠집니다.

 

저도 처음엔 인터넷으로 검색해봤는데, 안빠져서 쇠톱으로 잘라냈다는 분도 보이더라고요. 수전설비를 해체한 사진(윗윗윗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수전설비 원홀 구멍에 온수호스와 냉수호스, 그리고 샤워기 호스까지 총 4가닥이 들어있어요. 이게 수전설비안에서 엉켰는지 안빠집니다. 너무 안빠져서 수전설비자체를 분해시킬 생각까지했는데, 육각렌치볼트로 조립되어있어서 공구가 없어서 분해도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고민하다 아버지께 물어보고 알게된 방법,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수전설비 하단부의 호스 네가닥을 움켜쥐고 시계방향이나 반시계방향으로 조금씩 돌려가면서 호스를 잡아빼면 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하다보면 호스 한가닥만 쏙 빠집니다. 그럼 새걸로 교체만 해주면 끝!

 

 

 

다섯째, 조립은 해체의 역순

새로 교체한 수전호스에 샤워기 헤드 조립 → 싱크대 하부에서 수전설비 고정 → 수전호스 조립 → 냉수/온수 호스 조립 → 밸브ON

(샤워기 헤드와 호스체결 부위에 테프론 테이프로 감은 뒤 너트를 체결하면 물샘 없이 더욱 꼼꼼하게 시공할 수 있어요! 전 없어서 그냥했지만요.)

 

 

어때요? 해결되셨나요? 싱크대 수전도 충분히 셀프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조금 짜증날 수는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도 백점짜리 남편이 되어갑니다.

 

 

[관련 추천글]

 

#화장실 욕실 환풍기 분해방법,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세요!

#싱크대 줄눈 시공 셀프 후기, 이것만 알면 쉬워요!

#화장실 형광등 교체 방법, 등커버 탈거방법 공유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