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생활정보 꿀팁

아파트 분양 당첨시 청약통장 처리방법 (당첨,미당첨,부적격,예비당첨)

반응형

아파트 분양에 청약을 넣었는데, 만약 청약에 당첨되었다면, 청약통장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첨이 되지 못하신 분들도 있을 테고, 부적격 당첨이 되거나 예비 당첨자의 경우 청약통장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아파트 청약을 넣은 결과에 따라 청약통장 처리방법을 상황별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적격 당첨이 된 경우

아파트 청약을 넣었는데 당첨이 되었고, 사전 서류 제출시 아무런 문제가 없어 적격 당첨이 된 경우입니다.

적격당첨의 경우 통상 아파트 계약을 하게 되는데, 만약 동호수가 마음에 들지 않다면 계약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적격 당첨이 되었다면 계약을 하든 하지 않든 주택청약통장은 재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기존 청약통장을 해지하고, 신규 청약통장으로 재가입을 해야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아파트 청약 당첨 후 농협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해지 및 재가입 방법

 

아파트 청약 당첨 후 농협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해지 및 재가입 방법

얼마전 제가 사는 지역의 아파트 분양에 청약을 넣었는데, 운이 좋게도 당첨이 되었습니다. 지금 살고있는 아파트는 5년전 미분양된 아파트를 구입한거라, 이번에 처음 청약을 넣었는데 바로 당

saysensibility.tistory.com

 

 

둘째, 당첨이 되지않은 경우

아파트에 청약을 넣었는데 당첨이 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기존 청약통장을 이용해 계속해서 다른 곳에 청약을 넣을 수 있으니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셋째, 부적격 당첨의 경우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되었으나, 청약 넣을때 기입한 내용이 잘못되었을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청약 발표 이후 계약일 이전에 사전 서류를 제출하는 기간이 있는데요. 시공사에서 해당 서류를 검토하고 문제 발견 시 당첨이 취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주택 기간이 2년인데 10년으로 잘못 기입하거나 부양가족을 잘못 계산한 경우죠. 

이 경우 모델하우스에 방문해 청약통장 부활신청을 꼭 해야 합니다. 

부적격 당첨이라하더라도 최초 당첨 처리가 되므로 기존 청약통장이 재사용 불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활 신청을 해서 기존 청약통장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하는데요. 부활 신청을 하더라도 즉시 다른 곳에 청약을 넣는 것은 불가능하며, 지역에 따라 일정기간 이후 청약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넷째, 예비 당첨이 된 경우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되었지만 동호수가 마음에 들지않아 계약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아파트 시공사에서는 일정 인원 이상의 예비당첨자를 뽑고 있는데요. 예비당첨자들은 모델하우스에 재방문해 계약하지 않은 세대, 즉 남아 있는 동호수를 확인한 뒤 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만약 동호수 추첨에 참여하게 된다면, 당첨자로 간주되어 기존의 청약통장 재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동호수 추첨에 참여했다가 동호수가 마음에 들지 않아 계약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마찬가지.

동호수 추첨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미당첨자로 간주되고 기존 청약통장을 이용해 다른 곳에 계속해서 청약을 넣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청약시 기존 청약통장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상황별로 소개해드렸는데요. 꼭 원하시는 곳에 청약 당첨되시길 바랄게요.

 



[관련 추천글]

#아파트 청약당첨 후 계약전 사전 제출해야 하는 서류 종류

 

아파트 청약당첨 후 계약전 사전 제출해야하는 서류 종류

신규분양되는 아파트에 청약을 넣어 당첨되었다면, 계약일 이전에 몇몇 서류를 사전제출해야합니다. 아파트를 분양할때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청약이 가능한데요. 기관추천, 다자��

saysensibility.tistory.com

 

#아파트 청약당첨 서류 '출입국 사실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아파트 청약당첨 서류 '출입국사실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아파트 청약을 넣었는데 당첨이 되었다면, 계약하기 전에 몇가지 서류를 제출해야하는데요. 청약 넣을 당시 고의 또는 실수로 정보를 올바르게 입력하지않고 당첨이 되었다면, 부적격으로 당첨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