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컴퓨터 PC 꿀팁

CPU 온도 보는법과 CPU 온도 낮추기 위한 2가지 방법

반응형

고사양 게임을 하기위해 비싼 돈주고 PC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정작CPU 온도에 대해서 관심있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게임도중 버벅일 경우 많은 사람들이 그래픽카드나 RAM과 같은 부품을 교체해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려고 하는데요. CPU 온도만 잘 잡아줘도 컴퓨터 성능개선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CPU 온도가 상승할 경우 발생되는 문제점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 CPU 온도가 매우 높아지면서 메인보드를 비롯해 각종 하드웨어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CPU 온도가 상승하면 PC는 회로보호를 위해 성능을 강제로 낮추려고 합니다. 이걸 전문적인 용어로 쓰로틀링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쓰로틀링은 CPU 온도와 상당히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이제 CPU 위에 쿨링팬을 부착하는 이유도 아시겠죠?



오늘은 본인 컴퓨터의 CPU 온도를 확인하는 방법과 CPU 온도를 낮추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CPU-Z와 HWMonitor라는 외국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걸 추천하지만, 국산 무료 프로그램에서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한번 포스팅을 했었는데 바로 고클린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가 느려지고 인터넷 속도가 느릴때 한번씩 사용해주면 좋은 프로그램인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확인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컴퓨터 버벅거림, 인터넷 속도 느려졌을때 최적화하는 고클린 사용방법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속도가 느려집니다. 인터넷 속도는 물론 프로그램 하나 실행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죠. 컴퓨터가 버벅거리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쓸모없는

saysensibility.tistory.com

 

" 고클린으로 CPU 온도 보는법 "


고클린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고클린 실행 후 'CPU/그래픽카드 온도'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PC의 CPU 온도를 측정해보니, 현재 31도로 확인이 되네요. 그리고 CPU 코어별 온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의 적정온도는 0도~55까지이며, 56도~65도의 경우 약간 높은 수준, 66도 이상이되면 상당히 높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CPU온도가 높게 나오는지 주기적으로 체크를 해주는게 좋고, 온도가 너무 높다면 낮춰주기위해 방안을 찾아야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CPU 온도 낮추기 방법!

 

 


" CPU 온도를 떨어트리는 2가지 방법 "



CPU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당연히 PC 본체를 열어야합니다. 하지만 초보자도 쉽게따라할 수 있으니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첫번째 방법. 쿨링팬 먼지 제거

 

쿨링팬에 먼지가 많이 쌓일 경우 팬 회전속도가 느려지게됩니다. 이로인해 CPU의 발열을 제대로 냉각시키지 못하게 되므로 쿨링팬에 붙은 먼지를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CPU 쿨링팬 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 팬과 PC 본체에 붙은 팬까지 전부 확인해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면봉을 이용해도 좋고 물티슈로 팬 부분만 닦아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CPU 온도낮추기 두번째 방법, 서멀구리스 교체

 

CPU와 CPU 쿨러 사이에는 회색의 무언가가 발라져 있습니다. 바로 서멀구리스인데요. PC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서멀구리스가 굳어지게되는데요. 이를 깨끗하게 닦아낸 후 서멀구리스를 새로 발라주세요. 서멀구리스는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가능합니다.

 

 

이정도만 해줘도 CPU 온도를 낮출 수 있는데요. 만약 CPU를 구입했을때 기본으로 딸려오는 쿨러를 사용중이라면, CPU 쿨러를 하나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 쿨러는 성능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거든요. 카테고리 다른글에서 PC관련 꿀팁들도 확인해보세요!

 

 

 

 

'주요관심사/컴퓨터 PC 꿀팁' 카테고리의 글 목록

감성으로 말하는 it 제품 리뷰, 그리고 다양한 관심사와 이슈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