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기타 자재

전선규격 AWG 의미와 스퀘어 SQ 차이점, 전선규격표 mm단위

반응형

전선이 단선되거나 노출 등으로 인해 화재나 안전사고 위험이 있을 경우, 새로운 전선으로 교체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기존 전선에 적혀있는 규격과 동일한 제품으로 많이 구입하시는데요. 전선은 제품마다 AWG와 스퀘어(SQ) 그리고 mm단위로 규격이 각각 다르게 표기되어있어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AWG의 의미와 거기에 대응하는 SQ, mm 단위의 전선규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AWG의 의미

 

 

 

AWG는 American Wire Gauge의 줄임말로 '미국 전선 규격'을 뜻하는 말입니다. 전선의 직경, 즉 크기를 구분해놓은 미국의 번호체계라고 볼 수 있는데요. AWG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전선의 사이즈는 작아집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피복을 포함한 전체의 두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전선 내부의 도선 두께만 나타낸다는 것! 이걸 모르면 전선 구입할때 더 큰 사이즈를 사게 되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전선두께가 두꺼우면 고출력, 고화질 화면 전송에 유리하며, 잡음도 적고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영상케이블 종류는 안정적인 전송을 위해 다들 두껍죠. 상식으로 알아두시면 좋겠죠? AWG나 SQ는 전선의 단면적을 나타내는 말이며, 이에 따라 허용전류값도 달라진다는 것까지 기억해두세요.

 

 

 

 

AWG에 대략적으로 이해하셨다면, 이제 규격에 대해서도 살펴볼 차례인데요. AWG를 SQ로 변환하는 공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죠. 알려줘도 이해가 안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규격표가 따로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AWG값에 따른 mm단위와 단면적(스퀘어, SQ) 그리고 허용전류까지 상세히 정리된 표가 있으니, 위 표를 활용하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