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손잡이나사의 종류: 노브볼트, 널링볼트, 나비볼트, 화장나사

반응형

서로다른 기계나 구조물 등을 결합하는 방법은 상당히 많습니다. 금속제품이라면 용접으로 가능하며, 목재나 플라스틱의 경우에는 못을 이용해 결합을 할 수 있는데요. 용접이나 못에 의한 결합의 단점은 결합된 구조물을 다시 분리해체하기가 쉽지않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위해 개발된 것이 바로 볼트와 너트입니다. 볼트너트는 렌치나 스패너 등 공구를 이용해 간편히 조립하고 해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여기에 더 나아가 공구없이도 쉽게 풀었다 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생각으로 고안된 제품이 있는데, 바로 손잡이 나사입니다.

 

 


손잡이 나사란?

 

손잡이 나사는 공구없이 손으로 체겨하고 분해할 수 있는 볼트 나사의 총칭입니다. 반복적으로 볼트를 풀었다가 체결해야하는 장소에 적합하며, 조명기구나 가구, 사무기기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렌치나 스패너 등 공구가 필요하지않아 편리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데요. 이러한 손잡이 나사에도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손잡이 나사의 종류

 

1. 노브볼트

 

노브볼트는 손잡이 나사 중 가장 대표적인 볼트입니다. 나사를 효율적으로 조으거나 풀 수 있도록 볼트머리에 손잡이(노브)가 달려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플라스틱 손잡이를 이용해 볼트 체결 및 해체를 편리하게 만들어줍니다. 다른 손잡이나사들은 사이즈가 작은 반면, 노브볼트는 큰 사이즈에 주로 적용됩니다. 노브볼트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알고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볼트 종류 중 하나인 노브볼트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노브볼트는 손잡이나사 종류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볼트 중 하나인데요. 어떤 것인지 지금부터 살

saysensibility.tistory.com

 

 

 

2. 널링볼트

널링볼트 역시 손으로 쉽게 나사를 체결하거나 풀 수 있도록, 볼트머리부분에 홈 가공을 한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머리 측면에 미세한 요철 가공을 했기때문에 미끄럼 방지 효과도 지닙니다. 널링볼트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널링볼트의 의미와 규격, 널링가공의 종류

 

널링볼트의 의미와 규격, 널링가공의 종류

지난 포스팅에서 가장 대표적인 손잡이나사 종류인 노브볼트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노브볼

saysensibility.tistory.com

 

 

3. 나비볼트

 

나비볼트는 손잡이나사 중에서도 지금까지 가장 많이 이용되어 온 종류입니다. 볼트머리에 나비와 같은 형상의 손잡이가 달린 나사로 주로 작은 사이즈가 많이 사용됩니다. 책상이나 의자, 가구 등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나비볼트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나비볼트의 특징과 종류, 사용처

 

나비볼트의 특징과 종류, 사용처

지난 포스팅에서 손잡이나사 종류인 노브볼트와 널링볼트에 소개해드렸는데요. 노브볼트와 널링볼트에 대해서도 궁금하다면 포스팅 하단부의 관련추천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saysensibility.tistory.com

 

 

 

4. 화장나사

 

화장나사는 손잡이나사 중에서도 미관상으로 디자인이 중요시될때 주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일반 나사보다 더 예쁘게 보이게 하기위해서 사용하므로 화장나사 또는 장식나사라고도 불립니다. 이상으로 손잡이 나사의 종류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네가지 모두 별도의 공구없이 조립/해체가 가능하다는 점만 알아두시면 좋겠죠? 아래 포스팅에서 보다 많은 볼트, 너트, 와샤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볼트/너트/와샤 각 종류별 용도와 규격표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자료들을 한번에 볼수있도록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자료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