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스마트폰 꿀팁

스마트폰 IP68? IP69K? 방진 방수등급 알아봐요!

반응형

스마트폰 사양정보를 확인할 때 IP68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방수등급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스마트기기의 방진방수 등급인 IP등급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IP등급이란?

 

IP란 'Ingress Protection'의 약자로, '들어가지 않게 보호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먼지와 물에 대한 보호 등급을 나타내는데요. IP 뒤의 두 자리 숫자는 각각 고체물질에 대한 등급과 액체물질에 대한 등급을 나타냅니다. 이때 고체란 먼지를 말하며 방진등급이라고 표기하고, 액체는 물에 대한 방수등급을 나타냅니다.

 

IP68을 예로들면 6이 방진등급이고, 8이 방수등급입니다. 방진등급은 0부터 6까지 있으며, 방수등급은 0부터 8까지 있었으나 최근에는 9까지 생겼습니다. 그럼 방진등급과 방수등급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방진등급이란?

 

0: 특별한 보호 없음.

1: 50mm 이상의 물체로부터 보호.

2: 12mm 이상의 물체로부터 보호.

3: 2.5mm 이상의 물체로부터 보호.

4: 1mm 이상의 물체로부터 보호.

5: 먼지로부터 보호.

6: 완벽한 방진.

 

일반적으로 스마트기기에 있어서 방진등급은 5부터 적용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1mm가 넘는 크기의 먼지가 스마트폰에 들어갈 일은 잘 없겠죠?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그게 방진기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따라서 스마트기기에 한정해서는 방진등급이 1부터 4까지는 의미가 없습니다. 0 또는 5, 6만 표기가 되는데, 0은 X로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방진기능은 없고 방수등급이 8일 경우 IP08이 아닌 IPX8이라고 표기하는 것이죠.

 

 

 


방수등급

 

0: 특별한 보호 없음.

1: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

2: 수직으로부터 15도 이내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

3: 수직으로부터 60도 이내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

4: 모든 방향에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

5: 모든 방향에서 흐르는 저압의 물줄기로부터 보호.

6: 모든 방향에서 흐르는 고압의 물줄기로부터 보호.

7: 최대 30분동안 1m 깊이의 물로부터 보호.

8: 최대 30분동안 1m 이상 깊이의 물로부터 보호.

9: 고압의 물로부터 보호(6보다 훨씬 높은 방수)

9K: 고압 뿐만 아니라 고온의 조건에서도 방수기능 유지

 

방수등급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물의 온도와는 무관하다는 것인데요. IP68 방수등급이라고 해서 온천이나 목욕탕에 들고 들어갔다가는 큰일 납니다. 물 온도가 높을 경우 고무재질의 실링이 녹거나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침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염분이 있는 바닷물도 마찬가지이며, 그 외에도 화학적 반응이 일어날만한 액체에는 담그면 안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갤럭시 S23 FE 방진방수등급

 

위 이미지는 갤럭시 S23 FE 방진방수등급에 대한 내용인데요.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을 위해 아랫부분에 작은 글씨로 작성된 내용을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갤럭시 S23 FE는 IP68 등급의 방수방진 기능을 지원합니다. IP68방수등급은 IEC 표준 60529 요구사항에 따라 수심 1.5m 담수에서 30분 동안 실험한 결과입니다. 수영장물/바닷물에 제품을 노출하지 마세요. 생활 방수 및 방진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으며 제품이 자연스럽게 마모됨에 따라 그 효과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IP68등급이지만 바닷물이 아닌 담수에서 실험한 결과이며, 바닷물이나 수영장에 들고 들어가지 마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IP69K 등급의 러기드폰

 

위에서 방수등급은 물의 온도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었는데, 9K 등급은 예외입니다. 9K는 고압 고온의 조건에서도 방수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대부분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IP68 등급까지만 지원하는데, 극한의 조건에서 군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출시되고 있는 러기드폰에서는 간혹 IP69K도 보입니다. 먼지는 물론 고압고온의 물에서도 끄떡없는 천하무적 스마트폰이라고 볼 수 있죠.

 

이상으로 스마트폰에 있어서 방진 방수등급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보다 많은 스마트폰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관련 추천글]

 

 

스마트폰 배터리 셀프교체 방법, 갤럭시 A60 교체후기

갤럭시 A60을 1년 반넘게 사용하니 배터리 닳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습니다. 배터리를 완충해도 하루를 넘기기가 어려울 정도인데요. 그래서 이번에 스마트폰 배터리 셀프 교체에 도전해봤

saysensibility.tistory.com

 

 

 

태블릿 액정 셀프 교체 후기, 만원으로 수리완료

다섯살된 아들래미가 애지중지하는 태블릿PC를 와이프가 발로 밟는 바람에 액정이 깨져버렸습니다. 이 태블릿은 태클라스트 P10HD라는 제품으로 10만원정도밖에 하지않는 보급형 태블릿인데요.

saysensibility.tistory.com

 

 

 

해외직구폰 중국롬, 내수롬, 글로벌롬 차이점, 스마트폰 직구 전 필독!

최근 스마트폰을 해외로부터 직구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폰, 특히 중국브랜드 스마트폰의 경우 중국롬, 내수롬, 글로벌롬, 인터내셔널버전 등 여러가지로 불리고있어 직구 초보자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